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불교자료실

071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라는 것이 있던데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8.



卍-071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라는 것이 있던데-卍

    예로부터 인간의 삶은 그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삶과 죽음을 거듭 하면서 윤회(輪廻)하는 것이라고 믿어 왔던 인도 사람들은 성자나 위인들의 생애도 그저 한생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랜 생의 인연에 따라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경우에도 고타마 싣닷타라는 한 인간으로 우리들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내기 이전에 오랜 동안 여러 생을 전전하면서 선행을 쌓은 결과 그와 같이 위대한 인격자가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거기에서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라는 것이 민간 설화의 형식으로 만들어지고 사람들 사이에 유포되게 되었습니다.

    <자카타> 혹은 <본생담(本生譚)>이라고 불리어지는 이 이야기들 속에서 석가모니 부처님은 아득한 옛날부터 왕이나 왕자, 수행자, 상인 등의 민간만이 아니라 원숭이, 앵무새, 비둘기, 코끼리 등 동물로까지 바꿔 태어나면서 온갖 미담과 선행의 주인공이 되고 있습니다.

    어렵고 딱딱 할 수밖에 없는 교리들이 주된 내용을 이루는 다른 경전들에 비해 옛날이야기 식으로 쉽고 재미있으면서도 인과응보(因果應報)나 권선징악(勸善懲惡)의 가르침을 일깨우는 이 이야기들은 일반 민중들 사이에 상당한 인기를 누리게 되었고 그 양도 대단히 많아졌습니다.

    남방불교 쪽에 전하는 대장경 안에서는 <자카타>가 독립된 한 부류를 이루면서 모두 540여 편이나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편 역사적으로는 설화 속에서 석가모니 부처님이 여러 가지 다른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에 자극받은 일반 신자들 사이에 우리도 선행을 쌓아나가면 언젠가는 부처님이 될 수 있겠다는 신앙을 불러 일으켜 대승불교(大乘佛敎)가 흥기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된 것도 바로 이 본생담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라는 것이 있던데.mp3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라는 것이 있던데.mp3
    1.9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