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조도품-卍
① 관신부정 (觀身不淨) : 몸은 깨끗 하지 않다고 봄 ② 관수시고 (觀受是苦) : 감각작용은 괴롭다고 봄 ③ 관심무상 (觀心無常) : 마음은 영원하지 않다고 봄 ④ 관법무아 (觀法無我) : 모든 존재는 실체가 없다고 봄 四念住라고도 하는데 37조도품 가운데 첫 번째 실천수행방법이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안으로 비춰봄으로써 바른지혜를 얻는 것이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다섯 가지 요소가 인연에 의하여 화합된 것에 불과한데 우리는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이에 집착하므로 이것을 바로 잡기위해 身,受,心,法을 바르게 관하는 방법이다. 사정근 (四正勤 : 네가지를 바르게 정진하는 것 ) ① 未生惡令不生 :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은 생기지 못하도록 함 ② 已生惡令滅 : 이미 생긴 악은 없어 지도록 함 ③ 未生善令生 : 아직 일어 나지 않은 선은 생기도록 함 ④ 已生善令增長 : 이미 생긴 선은 더욱 증장시킴 불교수행 특히 위의 4념처관을 게을리 하지 않고 부지런히 힘껏 정진하는 것이다. 사여의족 (四如意足 : 네가지의 뜻대로 만족하는 것) ① 욕 (欲) : 희원 이렇게 하고 싶다고 바라는 것 ② 염 (念) : 기억 마음에 분명히 새겨서 잊지 않는 것 ③ 진 (進) : 정진 쉬지않고 돌진하여 노력하는 것 ④ 혜 (慧) : 지혜 바르게 사유하고 분별하여 마음이 흩뜨러 지지 않는 것 자유자재한 신통을 말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망념을 가라앉히는 定을 가리키다. 定이란 마음을 한곳에 모아 산란치 않게 하는 정신작용이며 여기에는 欲,念,進,慧가 있다. 따라서 4여의족이란 뜻대로 희구하고 뜻대로 생각하고 뜻대로 정진하고 지혜로써 관하며 닦아가는 수행이다. 오근 (五根) ① 신 (信) : 믿음 - 진리를 확신 있게 믿는 것 ② 진 (進) : 정진 - 믿음을 가지고 더욱 더 정진 노력 하는 것 ③ 염 (念) : 기억 - 다시 돌이켜 마음에 새기는 것 ④ 정 (定) : 선정 - 마음에 새긴 지혜를 향하여 마음이 산란 하지 않도록 집중 하는 것 ⑤ 혜 (慧) : 지혜 - 마음이 통일되어 더욱 더 지혜를 밝히는 것 오력(五力: 다섯가지의 힘) ① 신 (信) : 믿음 ② 진 (進) : 정진 ③ 염 (念) : 기억 ④ 정 (定) : 선정 ⑤ 혜 (慧) : 지혜 力이란 앞의 根이 증강되어 자신감이 넘침에 따라 장애가 생기면 그것을 퇴치할 수 있는 힘이다. 내용도 5根과 일치한다. 칠각지 (七覺支 : 일곱가지의 꺠닫는 방법) ① 염 (念) : 기억 ② 택 (擇) : 선택 ③ 진 (進) : 정진 ④ 희 (喜) : 환희 ⑤ 경안 (輕安) : 안정 ⑥ 정 (定) : 선정 ⑦ 사 (捨) : 희사 마음이 들뜨거나 처지는 것을 잘 조절하는 방법으로서 7가지가 있다. 팔정도 (八正道 : 여덟가지의 바른길) ① 정견 (正見) : 바 른 견 해 ② 정사유 (正思惟) : 바 른 생 각 ③ 정어 (正語) : 바 른 말 ④ 정업 (正業) : 바 른 행 위 ⑤ 정명 (正命) : 바 른 직 업 ⑥ 정정진 (正精進) : 바 른 정 진 ⑦ 정념 (正念) : 바 른 기 억 ⑧ 정정 (正定) : 바 른 선 정 열반에 이르기 위한 8가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