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삼귀의-卍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歸依佛兩足尊)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歸依法離欲尊) 거룩한 승단에 귀의합니다 (歸依僧衆中尊) 하고 소리 내어 외웁니다. 석존께서 부처가 되신 초기에는 많은 제자들과 재가신도들은 석존께 예를 드리며 이 삼귀의를 외우고 석존으로 부터 직접 출가의 허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출가자와 재가신도가 점점 늘어나서 먼 지방에 있는 사람들이 직접 찾아와야 하는 등 많은 불편이 있음을 아시고 불편과 무의미한 노력을 덜기 위해 제자들에게 그대들이 직접 출가를 허락하고 계를 주라고 이르시었습니다. 「비구들이여 먼저 수염과 머리를 깍고 가사를 입히고 그대들의 발에 예를 하고 합장하고 엎드려(저는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저는 바른 법에 귀의합니다. 저는 상가에 귀의합니다)하고 세번 외우게 하고 출가를 허락하라.」 이것을 삼귀의례(三歸依禮)라고 합니다. 모든 불교도가 귀의삼보(歸依三寶), 즉 불.법.승 삼보(三寶)에 의지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믿는 것이 곧 불자로서 자각하는 제일조건이며 믿음의 출발점인 것입니다. 아무리 교리를 많이 알고 아무리 훌륭한 수행을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삼귀의의 정신이 없다면 아무 의의가 없습니다. 삼귀의례는 불자로서의 자각이며 신앙의 고백이며 계를 받는 작법(作法)으로써 설해진 것입니다. 첫번째의 불(佛)은 물론 보리수 아래서 성도하여 부처가 된 석존을 일컫는 것입니다. 인류에게 밝은 지혜와 바른 길을 보여주고 고뇌에서 벗어난 참다운 행복을 일깨워 준 석존에 대한 지극하고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귀의란, 글자 그대로 되돌아가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대승불교 시대를 거쳐 후세에 내려오면서 과거불 , 미래불 등 佛의 개념이 복잡해지면서 귀의불의 불은 이런 모든 부처와 수많은 보살까지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의 법(法)은 석존이 설한 가르침, 즉 바른 법(진리)을 뜻합니다. 이 법도 후세에 내려오면서 그 뜻이 확대되어 후세에 성립된 모든 경전, 논장(論藏)까지를 포함해서 일컫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진실한 가르침을 믿고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세번째 승(僧)은 산스크리트어의 상가의 음역인 승가(僧家)를 생략한 말입니다. 즉 본래는 비구와 비구니들의 집단을 일컬었으나 재가신도까지를 포함한 사부대중(四部大衆)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석존을 믿고 따르는 무리를 뜻합니다, 석존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출가승. 재가신도들이 서로 믿고 의지 함으로써 화합중(和合衆)을 이룩한다는 뜻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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