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불교자료실

임종시 지켜야 할 세 가지 중요사항

by 혜명(해인)스님 2019. 5. 27.



-임종시 지켜야 할 세 가지 중요사항.-
    (臨終三大要)
    세상에서 가장 참혹한 것은 죽음보다 더한 것이 없지만, 또한 세상에 그 누구도 능히 죽음을 요행히 면하는 사람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이들을 이롭게 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다면, 반드시 일찍부터 죽음에 대한 계책을 세우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실로 죽음이라는 것은 원래 가명(假名: 임시적 현상적 존재)이며, 과거 생으로부터 감득한 과보가 다하여 이 몸뚱이를 버리고 다른 종류의 몸을 받는 것일 뿐이다.

    불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손을 쓸 묘책이 없어서 그들은 다만 자신들의 업에 따라 유전할 뿐이다. 하지만 이제 여래께서 중생을 널리 제도하시기 위하여 말씀하신 정토법문(淨土法門)을 듣게 되었으니, 마땅히 진실한 믿음과 간절한 왕생의 원(願)을 세우고 염불하여 극락에 왕생할 밑천[資糧]을 미리 준비함으로써, 생사윤회(生死輪廻)의 환고(幻苦)를 면하고, 열반상주(涅槃常住)의 참다운 낙을 증득할 것을 계획하여야 한다.

    만약에 부모형제와 권속들이 중병을 얻어 그 치유가 어렵게 되었다면 마땅히 효순자비(孝順慈悲)의 마음을 발하여 그 중병이 든 권속들에게 염불하여 서방정토에 왕생할 것을 구하도록 권하고, 아울러 그 권속의 왕생을 돕기 위하여 조념염불을 한다. 염불하고 또한 조념도 받아 바로 서방정토에 왕생하면, 그 왕생한 공덕과 이익을 어떻게 이루 다 말할 수 있겠는가(너무나 이익이 커서 이루 말할 수 없다는 뜻).

    나는 여기서 세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제시하여 임종하는 사람이 반드시 서방정토에 왕생하도록 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비록 세 가지 중요사항을 설명하는 말은 비리(鄙俚: 거칠고 촌스러움)할지 모르나, 그 뜻은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경전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러한 인연을 만난 사람(3가지 중요사항을 들은 사람)은 모두 세 가지 사항을 그대로 실행해야 한다.

    첫째는, 임종하는 사람을 선교방편(善巧方便: 미묘한 방편)으로 이끌어 안심(安心)하게 하고 위로(慰勞)하여 바른 믿음[正信]을 내도록 해야 한다.

    둘째는, 여러 사람들이 몇 개 팀으로 나누어 염불하여 임종인의 염불심을 도와야 한다.

    셋째는, 절대로 임종인을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움직이지 말고 또한 곡(哭)을 하지 말며 일을 그르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일 이러한 세 가지 법에 의지하여 그대로 행하면 결정코 숙세(宿世)의 업을 소멸하고 정토인연을 증장시켜 부처님의 이끌어 주심을 받아 서방정토에 왕생하게 된다. 한번 서방정토에 왕생하면 바로 범부의 지위를 뛰어 넘고 성인의 경지에 들어가서 생사를 벗어나 점진적으로 닦고 나아가 반드시 불과(佛果)를 원만히 성취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이익은 임종인의 권속들이 조념염불의 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세 가지 중요사항을 잘 실행하면 부모에게는 참다운 효도가 되고, 형제자매에게는 진정한 우애이며, 자식들에게는 진정한 자애이고, 친구에게는 진정한 의리이며, 다른 사람에게는 진정한 혜택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정토인연을 배양(培養)하고 동료들의 믿음을 일깨우며, 오래도록 닦게 되면 서로 익혀서 염불공부의 풍조를 이룸이 어찌 어렵겠는가.

    지금 세 가지 중요사항을 낱낱이 설명하는 것은, 임종시를 당하여 어찌할 바를 몰라 허둥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