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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속의 떡은 주린 배를 채워주지 못한다.

by 혜명(해인)스님 2022. 3. 7.

그림 속의 떡은 주린 배를 채워주지 못한다.

위산스님이 하루는 향엄스님에게 물었다.
"그대는 백장스님의 처소에 살면서, 하나를 물으면 열을 대답하고 열을 물으면 백을 대답했다고 하던데, 이는 그대가 총명하고 영리하여 이해력이 뛰어났기 때문일 줄 안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 생사의 근본이다. 부모가 낳아주기 전 그대의 본래면목에 대해 한마디 말해 보아라."

향엄스님은 이 질문을 받고는 말문이 막혀버렸다.
방으로 되돌아와 평소에 보았던 모든 책을 뒤져가며, 적절한 대답을 찾으려고 애를 써 보았으나 끝내는 찾지 못하였다.
그래서 그는 스스로 탄식하며 말하였다.

"그림 속의 떡은 주린 배를 채워주지 못한다."
그런 뒤로 향엄스님은 여러번 스님께 가르쳐 주시기를 청하였으나, 그럴 때마다 스님은 말씀하셨다.
"만일 그대에게 말해준다면 그대는 뒷날 나를 욕할 것이네. 무엇이든 내가 설명하는 것은 내 일일 뿐 결코 그대의 수행과는 관계가 없느니라."
향엄스님은 이윽고 평소에 보았던 책들을 태워버리면서 말하였다.
"금생에서는 더 이상 불법을 배우지 않고, 이제부터는 그저 멀리 떠돌아다니면서 얻어먹는 밥 중 노릇이나 하면서 이 몸뚱이나 좀 편하게 지내리라.“

이리하여 눈물을 흘리며 스님을 하직하였다.
곧바로 남양(南陽) 지방을 지나다가 혜충국사(慧忠國師)의 탑을 참배하고는 마침내 그곳에서 쉬게 되었다.

하루는 잡초와 나무를 베다가 우연히 기왓장 한 조각을 집어 던졌는데, 그것이 대나무에 "딱" 부딪치는 소리를 듣고는 단박에 깨닫게 되었다.
향엄스님은 급히 거처로 돌아와 목욕 분향하고 멀리 계시는 스님(위산)께 절을 올리고는 말하였다.

"스님의 큰 자비여! 부모의 은혜보다 더 크십니다.
만일 그때 저에게 말로 설명해 주셨더라면 어찌 오늘의 이 깨달음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이에 게송을 읊었다.
딱 소리에 알던 바를 잊으니 다시는 닦을 필요 없게 되었네.
덩실덩실 옛길을 넘나드니 초췌한 처지에 빠질 리 없어라.
곳곳에 자취를 남기지 않고 빛과 소리를 벗어난 몸짓이니
제방의 도를 아는 이들은 모두가 상상기(上上機)라 하더라.

一擊忘所知 更不假修時
動容揚古路 不墮 然機
處處無 迹 聲色外威儀
諸方達道者 咸言上上機

스님께서 들으시고는 앙산스님에게 "향엄이 확철대오 했구나" 하시자 앙산스님은 "이 게송은 알음알이로 따져서 쓴 것입니다.
제가 직접 확인해볼 터이니 기다리십시오." 하였다.
앙산스님이 그 후 향엄스님을 보고 말하였다.
"스님께서는 사제(師弟)가 깨달은 일을 칭찬하셨는데 그 일을 한번 말해보게."

향엄스님이 일전에 읊었던 게송을 다시 들먹이자 앙산스님은 말하였다.
"이는 지난번 일을 기억으로 말하는 것이네. 정말로 깨쳤다면 달리 설명해보게."

향엄스님이 또 게송을 지어 말하였다.
지난해 가난은 가난이 아니고
금년의 가난이 진짜 가난이네
작년의 가난은 바늘 꽂을 땅이라도 있더니
금년의 가난은 바늘마저 없구나.

去年貧未是貧 今年貧始是貧
去年貧猶有¿錐之地 今年貧錐也無

앙산스님은 말하였다.
"여래선(如來禪)은 사제가 알았다고 인정하겠네만 조사선(祖師禪)은 꿈에서도 보지 못하고 있군."

향엄스님은 다시 게송을 지어 말하였다.
나에게 한 기틀 있어
눈 깜박하는 사이에 그것을 보네
이 이치를 깨치지 못하는 자에게
더 이상 사미(沙邇)라 부르지 말지어다!

我有一機 瞬目視伊
若人不會 別喚沙邇

앙산스님은 이에 스님께 보고 드리고 말하였다.
"반갑게도 지한(智閑)사제가 조사선을 알았습니다.“

향엄지한(香嚴智閑) 선사(위산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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