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불교자료실

아상(我相)이라는 말

by 이初心 2023. 7. 17.

    ○아상(我相)이라는 말

    불교 경전 금강경을 보면, 귀찮을 정도로 많이 나오는 말이 '아상(我相)'이며, 허망(虛妄)한 것이므로 제거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반복해서 역설한다.

    그 영향인지 그 말에 심취해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마치 하루빨리 버려야 할 쓰레기 취급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게 말하는 사람일수록 한편으로는 그것을 마치 보물처럼 가슴에 지니고 산다는 것을 나는 안다.

    아상(我相)이란, 단지 ‘나라고 하는 생각’이며, 나의 소유물일 뿐이다.
    그것은 애지중지할 것도 못 되고, 내다 버릴 정도로 악취 나는 것도 아니다.
    아상(我相)은 그저 나하고 함께 사는 친구이며, 가족이다.
    그것은 내가 생각을 할 수 있게 되는 순간부터 나타났으며, 죽일 수도, 갖다 버릴 수도 없는 물건이다.

    아상(我相)에 대하여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 쳐놓고 아상(我相)에 대하여 바른 이해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들은 아상(我相)을 없애버려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면서도 그들 역시 그것으로 깨어나고 그것으로 잠든다. 그것이 없이 살 수조차 없다는 말이다.

    아이러니 중에 큰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나는 아상(我相)을 내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것으로 알고 적절하게 대접한다. 아상(我相)이 없이는 먹을 수도, 입을 수도, 누구와 이야기를 할 수도, 또한 사랑을 나누고 보시(布施)를 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내가 무엇보다 아상(我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귀(貴)하게 대접하는 첫째 이유는 그것이 없이는 깨달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불가(佛家)에서 자주 쓰는 말 중에 '번뇌 즉 보리(煩惱卽菩提)'라는 말이 있다. 煩惱(괴로움)와 菩提(깨우침)는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번뇌를 통해 깨달음을 얻는다는 말이다.

    아상(我相)은 집착(執着)을 부르고 집착은 고통(苦痛)을 부른다.
    하지만 그 집착을 잘 관리하면 ‘도(道)에 이를 수 있다’는 말이 석가(釋迦)가 말한 사성제(四聖諦), 고집멸도(苦集滅道)이다.

    아상(我相)에서 고통이 오지만, 아상(我相)이 없이는 깨달을 수도 없다.
    아상(我相)은 우리를 깨달음으로 이끄는 안내자이다.
    그리고 안내자는 우리를 목적지에 안내한 후에는 자기 갈 길을 가는 친절한 존재이다.

    목적지에 아직 도착하지도 못한 형편에 안내자를 ‘없애야 한다’, ‘떠나버리라’는 둥 어리석은 망발을 해서는 안 된다. 세상에 그것처럼 바보는 없다. 아상(我相)은 가끔 문제를 일으켜 나를 괴롭게 만들기도 하지만, 누구보다 가까운 나의 친구요, 나를 궁극적(窮極的) 깨달음에 도달하게 해 줄 은인 중에 은인(恩人)이다.

    불교에서 "아상"은 고통, 고뇌, 존재의 아픔을 의미합니다.
    이는 삶의 불완전성과 모든 존재의 불안정성, 변화의 성질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불교에서는 아상을 극복하고 인간의 해탈과 평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공부와 명상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상을 극복하기 위한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명상입니다.
    명상은 마음을 집중시키고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마음의 안정을 통해 아상을 극복하고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고 인식하는 것이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이 어떤 것에 의해 고통받고 있는지를 인식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회복하고 아상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삶의 목적과 의미를 생각하고, 그것들을 실천하는 것이 아상을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아상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모두 쉽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과 조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춫처: https://www.facebook.com/Drpigsong

아상이라는 말.mp3
9.72MB

'🙏불법과 동행을 > 💕불교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심(良心)  (0) 2023.07.20
실증실수(實證實修)  (0) 2023.07.18
아집(我執)과 고집(固執)  (0) 2023.07.15
불성(佛性)  (0) 2023.07.14
이참사참(理懺事懺)  (0) 2023.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