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수승하신 공덕을 찬탄하고 나서 모든 보살과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시었다.
선남자여,
여래의 공덕은 가사 시방에 계시는 일체 모든 부처님께서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겁을 지내면서 계속하여 말씀하시더라도 다 말씀하지 못하느니라.
만약 이러한 공덕문을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을 닦아야 하나니 열 가지라 함은 무엇인가.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요 (禮敬諸佛)
둘째는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이요 (稱讚如來)
셋째는 널리 공양하는 것이요 (廣修供養)
넷째는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요 (懺悔業障)
다섯째는 남이 짓는 공덕을 기뻐하는 것이요 (隨喜功德)
여섯째는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請轉法輪)
일곱째는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請佛住世)
여덟째는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우는 것이요 (常隨佛學)
아홉째는 항상 중생을 수순하는 것이요 (恒順衆生)
열째는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것이니라.』 (普皆廻向)
‥‥‥‥‥‥‥‥‥‥‥‥<중략>‥‥‥‥‥‥‥‥‥‥‥‥‥
선남자여,
모든 공양 가운데는 법공양이 가장 으뜸이 되나니 이른바 부처님 말씀대로 수행하는 공양이며 중생들을 이롭게 하는 공양이며 중생의 고를 대신 받는 공양이며 중생을 섭수하는 공양이며 선근을 부지런히 닦는 공양이며 보살업을 버리지 않는 공양이며 보리심을 여의지 않는 공양이니라.
선남자여,
앞에 말한 많은 공양으로 얻는 공덕은 일념으로 닦는 법공양의 공덕에 비한다면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백천구지 나유타분과 가라분과 산분과 수분과 미유분과 우바니사타분의 일도 또한 되지 못하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모든 부처님께서는 법을 존중히 하시는 까닭이며 말씀대로 행하면 많은 부처님이 출생하시는 까닭이며 또한 보살들이 법공양을 행하면 곧 여래께 공양하기를 성취하나니 이러한 수행이 참된 공양이 되는 까닭이니라. <중략>
선남자여,
또한 항상 중생을 수순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세계에 있는 중생들이 가지가지 차별이 있으니
‥‥‥‥‥‥‥‥‥‥‥‥<중략>‥‥‥‥‥‥‥‥‥‥‥‥‥
이러한 여러 가지 중생들을 내가 다 수순하여 가지가지로 섬기며 공양하기를 부모와 같이 공경하며 스승이나 아라한이나 내지 부처님과 조금도 다름없이 받들되 병든 이에게는 어진 의원이 되고 길 잃은 이에게는 바른 길을 가리키고 어두운 밤중에는 광명이 되고 가난한 이에게는 보배를 얻게 하나니 보살이 이와 같이 평등이 일체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 것이니라.
어떠한 까닭인가.
만약 보살이 능히 중생을 수순하면 곧 모든 부처님을 수순하며 공양함이 되며 만약 중생을 존중히 받들어 섬기면 곧 여래를 존중히 받들어 섬김이 되며
만약 중생으로 하여금 환희심이 나게 하면 곧 일체 여래로 하여금 환희하시게 함이니라.
모든 부처님께서는 대비심으로 체를 삼으시는 까닭에 중생으로 인하여 대비심을 일으키고 대비로 인하여 보리심을 발하고 보리심으로 인하여 등정각을 이루시나니 비유하건대 넓은 벌판 모래밭 가운데 한 큰 나무가 있어
만약 그 뿌리가 물을 만나면 잎이나 꽃이나 과실이 모두 무성한 것과 같아서 생사광야의 보리수왕도 역시 그러하니 일체 중생으로 뿌리를 삼고 여러 불보살로 꽃과 과실을 삼고 대비의 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면 즉시에 여러 불보살의 지혜의 꽃과 과실이 성숙되느니라.
어떠한 까닭인가.
만약 보살들이 대비의 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는 까닭이니라.
그러므로 보리는 중생에 속하는 것이니 만약 중생이 없으면 일체 보살이 마침내 무상정각을 이루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 뜻을 마땅히 이렇게 알지니 중생에게 마음이 평등하면 능히 원만한 대비를 성취하며 대비심으로 중생을 수순하면 곧 부처님께 공양함을 수순하나니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수순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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