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업설-卍
주체적 인간(六根)과 객체적 대상 (六境) 사이에는 작용, 반응이라는 인과관계가 있다. 이 같은 업설은 이미 우파니샤드 철학에서 사용되고 있던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은 인간의 의지적 작용과 객체의 필연적 반응이라는 말로 체택하게 되었던 것이다. 선업(善業)에는 선보(善報)가, 악업 (惡業)에는 악보(惡報)가 필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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卍-업설-卍
주체적 인간(六根)과 객체적 대상 (六境) 사이에는 작용, 반응이라는 인과관계가 있다. 이 같은 업설은 이미 우파니샤드 철학에서 사용되고 있던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은 인간의 의지적 작용과 객체의 필연적 반응이라는 말로 체택하게 되었던 것이다. 선업(善業)에는 선보(善報)가, 악업 (惡業)에는 악보(惡報)가 필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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