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가지 불살생 (七種不殺生 蓮池大師 )
슬프다 부모시여! 나를 낳아 수고하셨으니 내 몸이 출생하던 날은 어머님께서 거의 죽을 뻔 하든 때라, 이 날은 결코 살생을 경계하며 재계를 가지고 널리 좋은 일을 행하여, 선망부모로 일찍이 초승(超昇)을 얻게 하고 현재 부모로 복과 수명을 증장케 함이어늘, 애닯다 어찌 하야 어머니 곤란 겪은 경위를 잊고 망녕스리 생명을 살해하며, 위로 부모에게 누를 끼치고 아래로 자기 몸에 이롭지 못하게 하는가, 이것을 온 세상이 습관이 되어 그른 줄을 알지 못하니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둘째는 자식을 낳거든 살생하지 말라. 대개 사람이 자식이 없으면 슬퍼하고, 자식이 있으면 기뻐하는데, 일체 짐승도 각각 그 새끼 사랑함을 생각지 못하는구나, 내 자식을 낳는 것은 좋아도 남의 자식은 죽게 함은 마음에 편안하겠는가, 대저 어린 것이 처음 남에 적덕(積德)을 못할지언정, 도리어 살생하야 업을 짓는 것은 가정 어리석음이다, 이것을 온 세상이 습관이 되어 그른 줄을 알지 못하니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셋째는 제사 지낼 때 살생하지 말라. 망령(亡靈)의 기일과 춘추소분(春秋掃墳)에 마땅히 살생을 경계하야 명복을 자라게 할 것인데, 살생하야 제사 지내는 것은 한갓 악업만 더할지라. 대저 팔진미(八珍味)를 망령 앞에 놓을지라도 어찌 구천(九泉)에 가신 유골을 일으켜 흠양(歆饗)토록 하겠는가. 조금도 이익은 없고 해만 됨이어 늘, 이것을 온 세상이 습관이 되어 그른 줄을 알지 못하니,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넷째는 혼례에 살생하지 말라. 대개 혼인이라는 것은 생민(生民)의 시초가 아닌가? 삶의 시초에 살생을 하는 것은 이치가 벌써 틀린 것이요. 또 혼례는 길사(吉事)인데 길일로써 흉한 일을 행함이 또한 참혹치 않은가. 또는 결혼식을 하면 반드시 부처해로(夫妻偕老)를 축사하나니, 사람은 해로하기를 원하면서 짐승은 먼저 죽기를 좋아하는가. 또 시집보내는 집에서 삼일(三日)동안 촛불을 끄지 않는 것은, 모녀(母女)가 서로 갈린 것을 앗기나니 사람은 이별을 괴롭다 하면서 금수는 이별을 낙으로 하든가, 혼례살생에 온 세상이 습관이 되어서, 그 잘못됨을 알지 못하니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다섯째는 연회할 적에 살생을 말라. 양진미경(良辰美景)에 주빈(主賓)이 상대하여 담담(淡淡)한 다과(茶果)와 소식 채갱(蔬食菜羹)이 맑은 취미에 방해됨이 없거늘, 어찌 살생을 많이 하여 목을 따고 배를 가름에 슬픈 소리가 끊어지지 않게 하니, 사람의 마음을 가지고야 어찌 비참하지 아니하랴. 만일 식탁에 아름다운 맛이 도마 위에 고통으로 쩧이 왔구나, 하야 저에 극한 원한으로 나에 극한 환락을 작만 하였거니, 생각하는 동시에 비록 먹더라도 목이 메일 것이거늘, 연회살생(宴會殺生)에 온 세상이 습관이 돼야, 그 잘못됨을 알지 못하니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여섯째는 기도에 살생하지 말라. 세상 사람들이 병이 들 때 살생 기도하여서 복 받기를 바랄 뿐이고, 자기가 기도하는 목적이 죽기를 면하고 살기를 구하는 줄 생각지 못함 이로다. 남의 목숨을 죽여다가 나의 목숨을 느리고져 함이 벌써 천리에 어기지 않는가. 목숨은 느리지도 못하고 살생업만 갖추는 것이다. 다시 살생하야 자식을 구하고 살생하야 재물을 구하고 살생하야 벼슬을 구하면서 그 아들과 재물과 벼슬이 다 본인의 분정(分定) 한 것이고 귀신의 능력이 아님은 알지 못하는 도다. 어찌 타원대로 되게 되면 이는 귀신이 신령하다 하야 더욱 믿고 더욱 행하나니.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일곱째는 직업을 경영함에 살생하지 말라. 세상 사람이 의식을 위해서, 혹 전렵(佃獵)도 하며 혹 고기도 잡으며 혹 소도 잡고 개도 잡아서 생계를 하지만은, 나는 생각하기를 이 노릇을 안 하더라도, 밥 먹고 못 입어서 굶어 죽거나 얼어 죽었다는 말을 듣지 못하였노라. 살생으로 직업을 시작 하면서 부터 천리를 어겼을 따름이라. 지옥에 깊은 인(因)을 심고 내세에 악보를 받음이 이보다 심함이 없거늘, 어찌하여 따로 생계를 구하지 못하는가. 참으로 통곡하고 탄식할 일이로다. 연지 대사의 방생문(放生文) 듣건대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생명이라고 한다. 천하에서 가장 잔인하고 처참한 것은 살생이다. 그래서 어느 생명체나 잡으려고 하면 그냥 달아난다. 하찮은 새기 이(기슬<蟣虱>)도 죽을 줄 알고 달아난다. 비가 오려고 하면 개미나 멸구 같은 미물들도 죽지 않으려고 이동을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어찌하여 산에다는 망을 치고 덫을 놓고, 연못에는 그물을 쳐서 갖은 방법으로 그들을 포획하나? 굽은 낚시로 곧은 살촉으로 온갖 머리를 다 굴려 잡으려고 한다. 그러면 짐승들은 혼비백산하여 어미와 새끼가 뿔뿔이 흩어져야 하니, 새끼는 얼마나 무섭겠는가? 혹 그것들을 잡아 새 집이나 우리에 가둔다면 그것 또한 감옥살이가 아닌가? 혹은 칼도마 위에 올려지면 살을 도려내고 뼈가 깎인다. 화살에 맞은 가련한 새끼 사슴의 상처를 핥으면서 오자이 갈기갈기 찢기고 도막난 어미 사슴이야기며, 죽을 가 두려움에 떨고 있는 원숭이가 명사수 양유기(養由基)가 화살을 당기는 것을 보고, 비통한 눈물을 흘렸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지 못했는가? 우리가 좀 강하다고 약자를 마구잡이로 살생하는 것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할 일이 못된다. 그들의 고기로 우리 몸을 보신한다는 것은 차마 할 수 있는 일이겠는가? 이 때문에 하늘이 늘 가련케 여겼으며 옛 성인들은 어진 정치를 폈다. 상(商)나라의 성탕(成湯) 임금은 사냥하는 한 쪽 그물을 열어주었으며, 춘추시대 정(鄭)나라 자산(子産)은 마음이 인자하여, 아직 살아 있는 고기가 선물로 들어오면 차마 죽이지 못하고 연못에 놓아 살게 하였다. 어질기도 하여라! 유수장자(流水長者)는 고갈된 연못에 물을 대어주어 고기들이 살게 하였고, 자비하신 부처님께서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자기 살을 도려내어 매에게 주었으며, 천태 지자대사께서는 방생지를 팠으며, 대수선인(大樹仙人)께서는 품안으로 날러 들어온 새를 보호하였고, 영명(永明)수선사(壽禪師)께서는 산 짐승보호에 적극 나서서 공금(公金)을 덜어내어 방생하여, 새우 같은 어류들까지도 득도케 하였다. 손진인(孫眞人)은 뱀(새끼용)을 살려주어 용궁의 비방을 얻어와 중생구제에 활용했다. 개미를 살려주고 단명의 사미승은 무병장수하였고, 한 서생은 장원급제 하였다. 거북이를 놓아준 공덕으로 모보(毛寶)는 한 전쟁터에서 생명을 구했고, 공유(孔愉)는 미관말직에서 일약 귀족의 작위가 봉해졌다. 잉어를 놓아준 굴사(屈師)는 수명이 12년이나 연장되었다. 수후(隨後)는 뱀을 구해주고 천금의 구슬을 얻었고, 장제형(張提形)은 많은 방생의 음덕으로 천계(天界)에 왕생하였고, 물고기를 놓아준 이경문(李景文)은 몸에 생긴 단독을 풀었으며, 손량사(孫良嗣)는 새들을 방생하여 그들의 도움으로 무덤이 생겼으며, 반현령(潘縣令)은 호수의 조업을 금하여 수족들의 전송을 받았으며, 신대사(信大師)는 방생하여 가뭄에 단비를 내리게 할 수 있었다. 육조혜능대사는 방생하여 그의 도(道)를 전국에 전파시킬 수 있었다. 참새는 보배 옥환(玉環)으로 은혜에 보답했고, 신통한 선호(仙狐)는 함정에서 은인을 구했다. 지내는 스님의 강경을 듣는 것으로 보은하였으며, 두렁허리들은 목숨을 구하기 위해 노란 옷차림의 사람으로 현몽하였다. (역자 주:이상 열거한 사례 고사들은 본문 내용에 있음) 이상 모든 고사는 베풀면 반듯이 보은을 받는다는 사례(事例)담들이다. 어느 사례나 무근한 이야기가 아니고, 모두 옛 기록에 남아 있어 모두 귀로 듣고 눈으로 목격했던 일들이다. 세상에 눈에 뜨인 미물들에게라도 널리 원을 발하여 자비심을 일으켜 재물을 아까워하지 말고, 베풀고 방편에 따라 방생을 행하면 수명이 길어져 장수하나니, 이는 바로 숨은 은혜와 공덕이 크게 발복함이다. 만약 하찮은 벌레 1마리에게 베푼다하여도, 그것 역시 착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날로 쌓이고 달로 더해지고 스스로 널리 행하고 복을 지으면, 자비가 인간 세상과 널리 허공계에까지 가득 차서, 선행자의 이름이 하늘에까지 통보가 되어, 모든 원한과 업장이 소멸되고 지은 복이 많으면, 금생에 모아져 발복하여 빛을 보게 되고, 선근이 쌓이고 쌓이면 자손들에게나 다음 생에 경사스러운 일이 생긴다. 출처:-월천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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