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법문의도량

활기찬 삶으로 (시대에 따른 생활 법문.)

by 혜명(해인)스님 2018. 8. 8.
    ;

    지금 이 순간 !
    순간, 순간에 나의 삶의 질이 결정되어 가고 있다.

    행복이냐 !슬픈 비극의 불행이냐가 내 맘의 시킴에 따라서
    내가 행동하는 범위에 따라 삶이 결정된다.

    그런데 지금은 자동화시대 정보화시대 문화 시대라고들 한다.
    치열한 경쟁시대라고 말함이 알기 쉽다.

    이 경쟁에서 밀려나는 사람들은 역사의 뒤안길로 밀려나와
    힘 있는 자의 역사창조의 대열을 바라보고만 있어야 한다.

    그러다 잘못 아차 하는 순간
    가족 집단 사고 소동으로 이어진다.

    이 글을 읽는 순간부터 새로 태어나라.
    노동에 귀천 없다.
    무엇이던지 하라.

    외국 노동자도 돈 벌어 제나라로 돈 부치지 않느냐 ?
    못한다는 체면을! 자존심을! 버려야 살아남는다.

    살아서 건강만하면 필경 좋은 일도 오기 마련이다.
    삶의 뒤안길을 벗어나는 길은 마음을 긍정적으로
    적극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하면 된다. 남이 하는데 왜? 내가 못한단 말이냐 !
    나는 가족과 나의 생명과 식구들의 행복을 책임지고 있는
    가족의 일원이다.

    행복을 쟁취하려면
    그때 그 장소에서 어떤 일이나
    돈 버는 일이면 해야 한다.

    나도 열심히 일해서 남처럼 잘 살아야 한다.
    그대는 꼭 해낼 것이다.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인 것이다.
    이 순간부터 활기찬 삶으로 행복을 창출할 것이다.

    그대는 꼭해낼 것이다 .
    잘할 것이다.



    -보산 법광 두 손 모음-.().
    2003-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