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반야바라밀경 6-
須菩堤 白佛言 世尊,頗有衆生 得聞如是 言說章句 生實信不.佛告須菩堤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 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 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善根 已於無量 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須菩堤,如來 悉知悉見 是諸 衆生 無復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何以故.是諸衆生 若心取相 卽爲著我人 衆生壽者,何以故 若取法相 卽著我人衆生壽者,若取非法相 卽著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 取非法.以是義故 如來常設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제6장:- 이 경의 뜻이 깊고 넓어 후세에 믿을 사람이 드묾.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이시여! 중생들이 이 글귀의 말씀을 듣고 참된 마음을 일으키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런 말은 하지 말라. 여래가 열반에 든 지 5백세가 지나도 계율을 지키고 복을 짓는 자가 있으면, 이 법문의 말씀을 듣자마자 능히 믿음을 일으켜, 참답게 믿을 것이다. 그대는 알지어다. 이 사람이 한 부처님이나, 둘, 셋, 넷, 다섯 부처님에게만 선근을 심은 것이 아니라, 이미 한량없는 부처님이 계시는 곳에 서 선근을 심었기 때문에, 이 법문의 한 마디로도 한 생각에 깨끗한 믿음을 내느니라. 수보리여! 여래께서는 이 모든 중생이 이와 같이 헤아릴 수 없는 복덕을 얻으리라는 것을 다 아시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하면, 이 모든 중생은 이미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으며, 법상도 없고, 법상이 아닌 것도 없기 때문이니라. 왜 그런가 하면, 이 모든 중생이 만약 다음에 어떤 상을 낸다면, 그는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한 것이다. 또 법의 상을 내더라도,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한 것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법 아닌 것을 취할 지라도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하게 되기 때문이니라. 이런 까닭으로, 법에 집착하지도 말며, 법 아닌 것에도 집착하지 말라. 그래서 여래가 항상 말씀하시기를 모든 설법이 뗏목의 비유와 같다고 하셨다. 이를 아는 사람은 당연히 법조차 버릴진대, 하물며 법 아닌 것에 이르러서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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