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음기도 도량/🙏주지스님말씀

🌷나무 대방광불화엄경(南無 大方廣佛華嚴經)- (3說 3拜)-화엄경의 숫자 10

by 이初心 2024. 3. 27.

    나무 대방광불화엄경(南無 大方廣佛華嚴經)- (3說 3拜)

    화엄경의 숫자 10.

    10신, 10주, 10행, 10회향, 10지는 모두 10바라밀에 맞추어 반드시 10이란 수에 따라 나타난다. 10은 수의 원만수에 해당하여 원만한 수행을 완성한다.

    ☉ 십파라밀(十波羅蜜)
    우리는 보통 6바라밀을 알고 있는데, 화엄경은 10바라밀에 맞추어 반드시 10명씩 등장하므로 먼저 10바라밀을 공부합니다.

    1. 보시바라밀(布施). 단나바라밀(檀那)
    형상은 둥근 달로 광대한 재물 보시와 법보시, 무외시로 중생의 마음을 따라 모두 만족함이 마치 청정한 허공에 둥근 달의 광명이 두루 비춤이다.

    2. 지계바라밀(持戒). 시라바라밀(尸羅)
    반달은 지계를 표함이니 그릇됨을 막고 악을 그쳐서 깨끗한 계율을 점차로 닦아 성불하는 것이 마치 초생의 반달이 어두움을 없애고 밝은 것이 생기는 것이다.

    3. 인욕바라밀(忍辱). 찬제바라밀(羼提)
    신발은 인욕을 표한 것이니 밖의 모욕을 참고 법성을 안으로 밝히는 것이 마치 신발이 외부에서 찌르는 가시를 방어하고 또 족심(足心)을 안전하게 함이다.

    4. 정진바라밀(精進). 비리야바라밀(毘梨)
    가위는 정진을 표함이니 일체지를 향하여 나아가 퇴전치 않는 것이 마치 가위로 물건을 자름에 나아감만 있고 물러남이 없는 것이다.

    5. 선정바라밀(禪定). 선나바라밀(禪那)
    구름(靉靆)은 선정을 표한 것이니 한 경계에 그윽함과 합하여 일체의 뜨거운 괴로움을 소멸하는 것이 마치 구름이 드리워 대지의 열기를 그치고 시원하게 하는 것이다.

    6. 지혜바라밀(智慧). 반야바라밀(般若)
    금강저(金剛杵)는 지혜를 표함이니 지혜공장(智慧工匠)으로서 아상과 인상을 격파하여 번뇌를 발견하고 깨달음의 불로서 달구고 단련해서 자기 불성의 보배를 확 드러나게 하여, 밝고 깨끗하게 함이 마치 금강저의 굳고 예리하며 밝은 세 뜻을 구족하여 앞으로 나아감에 걸림이 없는 것이다.

    7. 방편바라밀(方便). 오파야바라밀(烏波野)
    좌우의 두 우물은 방편을 표한 것이니 방편으로서 중생을 성숙하게 하여 생사의 바다를 건너는 것이 마치 한 근원의 샘으로서 두 우물로 나누어서 동서에 함께 편리케 함이다.

    8. 원바라밀(願). 바라니타나바라밀(波羅尼陀那).
    전후의 두 우물은 대원을 표한 것이니 일체 부처님 세계와 일체중생의 바다에 대원으로 두루 들어가서 보살행을 닦는 것이 마치 앞뒤 두 우물에 귀한 자나 천한 자가 음료를 각각 얻는 것이다.

    9. 역바라밀(力). 바라바라밀(波羅).
    고리가 두 개 둘러진 것은 정력(正力)을 표한 것이니 일체 불국토에 정력으로 따라 들어가서 등정각을 성취하는 것이 마치 인가에 집과 담을 쌓고 밤낮으로 순환해서 밖의 침입자를 방지함이다.

    10. 지바라밀(智). 야양낭바라밀(惹孃曩).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완전한 지혜를 성취함. 별 가운데 둥근 달은 대지(大智)를 표한 것이니 삼세 일체법을 여래의 지혜로서 두루 알되 장애가 없는 것이 마치 별 가운데 둥근 달이 멀고 가까움을 두루 비춤이다.

    -끝-

나무 대방광불화엄경(南無 大方廣佛華嚴經)- (3說 3拜)-화엄경의 숫자 10.mp3
8.2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