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선과(善因善果) : 선성(善性)을 지닌 원인에는 선성의 결과가 따른다는 것. 선한 행업(行業)을 쌓으면 좋은 과보를 받게 되는 원리를 뜻한다.
선재동자(善財童子) : 구체적인 이름은 수다나스레스티다라카이고 복성장자(福城長者)의 아들입니다. 동자란 동진(童眞) 이라고도 하며 보살이란 뜻입니다.
일찍이 남행(南行) 하여 53위의 선지식을 참방하고 보현보살을 만나 불도를 이룹니다. 대승불교에서는 이것으로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예증을 들기도 합니다. 선재라고 이름을 지은 데는 이 보살동자가 태에 들 때와 출생할 때에 갖가지 진귀한 보배가 자연히 솟아났다는 데서 기인합니다.
봇라은 처음 문수사리보살의 가르침을 받고 남방의 모든 나라를 두루 편력합니다. 먼저 가락국에 이르러 공덕운비구를 참방하고 염불삼매문을 받았으며 이어서 보살·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동자· 동녀· 야차· 천녀· 바라문· 장자· 의사· 뱃사공· 국왕· 선인· 불모· 왕비· 지신· 나무신 등을 차례로 참방하면서 갖가지 법문을 듣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보현보살도량에 이르러 무생법계(無生法界)에 증입(證入)합니다. <요약>
선정(禪定) : 마음의 번뇌가 가라앉아 몸과 마음이 깊게 통일된 상태입니다
선정바라밀(禪定波羅蜜) : 6도(度), 10바라밀의 하나. 정신을 집중하여 산란하지 않도록 깊은 명상에 드는 수행법
선종(禪宗) : 좌선을 수행법으로 채택하여, 내적 관찰 또는 자기 성찰로 마음의 본성을 깨닫고자 하는 종파. 불심종(佛心宗), 선불교. 교종(敎宗). 선(禪). 서기 517년 또는 527년 인도의 보리달마(菩提達磨)에 의해 중국에 전해졌다.
인도로부터의 전승 계보를 따지면 보리달마는 28대째 조사라고 하나 역사적 사실로는 분명하지 않다.
중국 선종의 전승 계보에서는 달마를 초조(初祖)로 삼고 혜가(慧可) 이하 세 선사를 거쳐 제5조 홍인(弘忍) 밑에서 남북 양종으로 분파되었다. 남종 혜능(慧能, 638∼713)의 계보에서 청원(靑原)과 남악(南嶽)의 두 계통이 출현했다.
다시 청원의 후계로 조동종(曹洞宗)을 비롯한 운문종(雲門宗)과 법안종(法眼宗), 남악의 후계로 임제종(臨濟宗)과 위앙종( 仰宗)의 여러 종파가 출현하여 선종은 크게 융성했다. 개괄하면 당나라에서 송나라에 걸쳐 임제.조동.위앙.운문.법안의 5가(家)로 갈리고, 다시 임제로부터 황룡(黃龍).양기(楊岐)의 2파가 갈리는데, 이것들을 모두 합하여 오가칠종(五家七宗)이라고 한다. 북종은 8세기 말엽에 쇠멸했으나 여기서는 우두종(牛頭宗)이 분파되었다.
또 남북 양종과는 별도로 홍인 문하의 혜안(慧安, 582∼709)을 시조로 하는 정중종(淨衆宗)이 있었고, 이 계통을 이은 무상(無相)의 제자 무주(無住)는 보당종(保唐宗)을 열었다.
이 밖에 남종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북종을 공격했던 신회(神會, 668∼760)는 하택종(荷澤宗)을 열었다. 8세기에 번창했던 하택종이 쇠망한 이후엔 회양(懷讓, 677∼744) 문하에서 홍주종(洪州宗)이 형성되었다.
선지식(善知識) : 선지식이란 바른 도리를 일깨워주고 이끌어 주는 착한 벗이라는 뜻입니다. 첫째, 좋은 친구(善友)나 높은 덕행을 갖춘 사람입니다. 둘째, 가르침을 설명하고, 불도(佛道)에 들어가게 하는 사람입니다. 훌륭한 지도자 즉 가르쳐 이끄는 사람입니다. 바른 길로 이끄는 사람입니다. 사람에게 태어난 참 의미를 가르쳐 주는 사람입니다.<요약>
선혜지(善慧地) : 보살의 수행 계위인 10지(地) 중에서 제9지의 이름. 4무애해(無 解)를 얻어서 모든 법을 설하는 데 아무런 장애가 없는 것.
선화륜(旋火輪) : 횃불을 돌릴 때 둥그렇게 보이는 불바퀴. 이것이 실재한 것처럼 보이나 실은 그렇지 않으므로 일체 현상의 가법(假法)임을 비유함.
설교(說敎) : 교법을 말하여 사람들을 인도하는 것. 설법이라고도 함.
설법(說法) : 설법(說法)은 부처님의 도(道)를 사람들에게 설하여 전하는 것으로 교설, 교경, 연설, 법시, 법담, 법독 등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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