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법문의도량

우리생활의 근본 진리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11.

행복과 자유를 원하는 것은 이 우주의 모든 존재가 갖고 있는 모두의 가 장 기본적인 욕망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행복과 자유에 이룰 수 있는가 ? 그것은 다음과 같은 생활의 명제를 이해할 때 가능합니다. 이 세상에는 나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간단하지만 더없이 심오한 생의 근본 진리 입니다.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하는 지혜를 가질 때 마음의 여유와 자유와 행복은 그대의 것입니다. 나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 내가 가진 생각, 의견, 욕망, 애착 등은 나의 의지대로 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바꿀 수 있어 전적으로 나에게 달린 일입니다. 그리고 나의 의지대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재산이 있는 집에 태어날 것인가, 건강하게, 또는 허약하게 태어 날것인가? 미인으로 또는 추하게 생길 것인가? 남에게 어떤 대접을 받을 것인가? 또 어떤 지위를 누릴 것인가? 이런 것들은 나의 외부에 존재하며 따라서 나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이것을 기억 해야 하고 자손들에게 가르치는 국민이 선진국 국민이라 하고 가정교육을 받았다 할 것입니다. 나와 관계가 없는 외부의 것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꾸고자 하면 그대에게 찾아오는 것은 고통과 불행뿐입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하는 간단한 지혜를 갖고 실행할 때 행복은 그대의 것이 될 것입니다. 나의 의지대로 할 수 없는 것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고 져 한다면 참으로 어리석어 불행해질 것이며 남의 탓만 하다가 생을 마칠 것입니다. 나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것 이것만이 나의 것이 다고 생각하며 사는가. 이 단순하지만 나의 생에 심오한 근본 진리인 것입니다. 신년에는 이렇게 살도록 노력 합시다. -보산 법광 두 손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