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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대각교단세불법륜

占察의 源流 (점찰의 원류)

by 혜명(해인)스님 2019. 2. 21.

占察源流 (점찰의 원류)

[점찰이 흘러온 근원]

 

新羅眞表律師於邊山不思議房亡身懺勇猛精進果感彌勒現授占察兩券幷證果簡子一百八十九介謂曰 

(신라의 진표율사께서 부사의방에서 몸을 내던지며 용맹 전진하니 미륵보살님께서 감동하신 결과 점찰선악업보경 상하 두 권과 189개의 간자를 주시면서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於中第八簡子喩新得妙戒第九簡子喩證得具戒斯二簡子是我手指骨餘皆沈檀木造喩諸煩惱 

(저 가운데 제팔 간자는 오묘한 새로운 계법을 얻음을 비유하고 제구 간자는 구족한 계법을 다시 얻음을 비유하나니 이 두개의 간자는 나(미륵보살)의 손가락 마디뼈이며 나머지는 침단목으로 만들어 모든 번뇌에 비유하였으니)

 

汝以此傳法於世作濟人津筏 

((진표)는 저 세상의 뗏목이 되여 이 묘법을 전해서 중생을 제도하거라)

 

眞表律師傳之永深律師師傳之寶宗律師師傳之信芳律師師傳之體珍律師師傳之珍海律師師傳之眞善律師師傳之釋忠律師傳之王建大王 

(진표 율사가 영심 율사에게 전하고 영심 율사는 보종 율사에게 전하고 보종 율사는 신방 율사에게 전하고 신방율사는 체진 율사에게 전하고 체진 율사는 진해율사에게 전하고 진해 율사는 진선율사에게 전하고 진선율사는 석충 율사에게 전하고 석충 율사는 왕건대왕에게 전하였다)

 

以後朝鮮初鄭道傳至抑佛崇儒政策之故占察斷絶耶

(이후에 조선조 초기 정도전에 이르러 억불숭유 정책으로 점찰이 단절되었다)

 

中興占察妙法懺主大韓民國釋迦山(孫性洙)律師傳之金山寺,桐華寺,法住寺等爲傳承者摩釋,摩門,摩果也

(점찰묘법을 중흥한 참회주 대한민국의 석가산(손성수)율사가 김제 금산사와 대구 동화사, 보은 법주사 등에 전하고 마석스님과 마문 스님과 마과 스님을 전승자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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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이시며 원로이신 강석주큰스님께서

 

讚歎(찬탄하다)

絶路六百獨步行 (육백년 끊어진 길 홀로 걸어가니)

眞表再現釋迦山 (진표율사가 석가산율사로 다시 나타났구나.)

懺法之中地藏王 (참법 가운데 지장보살이 왕이라)

善導方便占察法 (좋은 곳으로 인도하는 점찰법이로다.)

 

己卯凉夏 曹溪老衲 昔珠勤識

(기묘년 서늘한 여름에 조계종의 늙은 스님 석주가 삼가 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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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한국불교 태고종 종정이신 덕암 큰스님께서

 

讚歎(천탄하다)

善惡業報占察法 (선악업보점찰법을)

擧燈眞表在迦山 (가산스님이 있어 진표율사의 등불을 들었구나.)

衆生罪業各不同 (중생들의 죄와 업이 각각 한 가지가 아니라)

末葉五濁最爲法 (말법시대의 오탁악세에 최고의 법이로다.)

 

己卯炎夏 太古老衲 德菴勤識

(기묘년 더운 여름에 태고종의 늙은 스님 덕암이 삼가 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