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연명지장보살경(佛說延命地藏菩薩經)》
불공삼장 봉조 역(不空三藏 奉詔 譯)
如是我聞 一時 佛 在 稿羅陀山(여시아문 일시 불 재 구라다산)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 때에 부처님께서 구라다산에 계실 때
與大比丘衆 萬二千人俱 菩薩 三萬六千人俱(여대비구중 만이천인구 보살 삼만육천인구)
큰 비구대중 일만이천인과 보살 삼만육천인과
一切諸天及龍 夜叉 人 非人等 金輪 銀輪 諸輪王等 從十方來
(일체제천급용 야차 인 비인등 금륜 은륜 제륜왕등 종시방래)
더불어 모든 하늘 사람과 용, 야차, 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과
금륜, 은륜의 모든 륜왕들이 시방세계로부터 모여들었다.
爾時世尊 說是大乘 無依行已 時有帝釋 名無垢生
(이시세존 설시대승 무의행이 시유제석 명무구생)
이때 세존께서 대승의 무의행에 대해 설하셨다.
이때에 한 제석이 있었으니 이름이 무구생(無垢生)이었다.
百佛言 世尊 我欲護世 若 佛滅後 法末衆生 當何拔濟
(백불언 세존 아욕호세 약 불멸후 법말중생 당하발제)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제가 세상을 보호하고자 하오나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인 말법 시대의 중생들은
어떻게 구제하고 제도하오리까? 하고 여쭈오니
佛告帝釋 有一菩薩 名曰 延命地藏菩薩(불고제석 유일보살 명왈 연명지장보살)
부처님이 제석에게 말씀하셨다.
한 보살이 있으니 그 이름이 연명지장보살이다.
每日晨朝 入於諸定 遊化六道 拔苦與樂(매일신조 입어제정 유화육도 발고여락)
매일 새벽이면 선정에 들어가 육도(六道)를 다니면서 고통을 없애고 즐거움을 증장시키느니라.
若在三途 於此菩薩 見體聞名 生於人天 或生淨土
(약재삼도 어차보살 견체문명 생어인천 혹생정토)
만일 삼악도(三惡道)에 있을 때 이 보살의 모양을 보거나 이름을 듣는다면
인천(人天)에 태어나거나 정토(淨土)에 태어나게 되느니라.
在三善道 聞其名者 得現果報 後生佛土(재삼선도 문기명자 득현과보 후생불토)
삼선도(三善道)에 있을 때 그 이름을 듣는다면,
그 과보를 얻어서 다음 생에는 불국토에 태어나게 될 것이니라.
何況憶念 心眼得開 決定成就(하황억념 심안득개 결정성취)
하물며 단단히 기억하여 염하면 마음의 눈이 열려 결정된 뜻을 성취하게 될 것이니라.
亦是菩薩 得十種福(역시보살 득십종복) 또한 이 보살은 열 가지 큰 복을 얻게 할 것인데
一者 女人泰産 二者 身根具足 三者 衆病悉除 四者 壽命長遠 五者 總名智慧
六者 財寶盈溢 七者 衆人愛敬 八者 穀米成熟 九者 神明加護 十者 證大菩提
(일자 여인태산 이자 신근구족 삼자 중병실제 사자 수명장원 오자 총명지혜
육자 재보영일 칠자 중인애경 팔자 곡미성숙 구자 신명가호 십자 증대보리)
첫째는 여인이 편안히 출산함이요,
둘째는 몸과 마음이 만족함을 얻음이요,
셋째는 중생의 모든 병이 치유됨이요,
넷째는 수명이 길어져서 장수를 누릴 것이요,
다섯째는 지혜가 총명함이요,
여섯째는 재보(財寶)가 차고 넘침이요,
일곱째는 모든 사람에게 공경 받고 사랑 받게 될 것이요,
여덟째는 곡식이 풍요로워 질 것이요,
아홉째는 선신들이 비호함이요,
열째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장함이니라.
亦除 八大怖(역제 팔대포) 또한 연명지장보살은 여덟 가지 두려움을 제거해 줄 것이니
一者 風雨隨時 二者 他國不起 三者 自界不叛 四者 日月不蝕
五者 星宿不變 六者 鬼神不來 七者 飢渴不發 八者 人民無病
(일자 풍우수시 이자 타국불기 삼자 자계불반 사자 일월불식
오자 성숙불변 육자 귀신불래 칠자 기갈불발 팔자 인민무병)
첫째는 비와 바람이 필요한 때에 오는 것이요,
둘째는 타국에 태어나지 않음이요,
셋째는 가까운 사람에게 배반을 당하지 않음이요,
넷째는 해와 달에 가리움이 없는 것이요,
다섯째는 우주 법계가 변하지 않음이요,
여섯째는 귀신이 침입하지 않음이요,
일곱째는 배고픔과 목마름이 일어나지 않음이요,
여덟째는 백성들에게 병이 없음이니라.
佛告帝釋 於未來世 若有衆生 受持此經 恭經供養 是菩薩者
(불고제석 어미래세 약유중생 수지차경 공경공양 시보살자)
부처님이 제석에게 말씀하셨다.
다가오는 미래 세상에 어떤 중생이 이 경을 받아 지니거나
이 보살을 공경 공양하는 자에게는
百由旬內 無諸災患 惡夢惡相 諸不吉祥
(백유순내 무제재환 악몽악상 제불길상)
백유순(거리의 단위)내 모든 재난과 우환이 없을 것이며,
나쁜 꿈과 나쁜 현상과 모든 상서롭지 못한 것이 없어지느니라.
魍魎鬼神 鳩槃茶等 永不得便 天狗土公 太歲神宮
(망량귀신 구반다등 영불득편 천구토공 태세신궁)
도깨비, 정기를 빨아먹는 구반다귀신 등과 불법을 방해하는 천구(天狗)와 땅의 귀신과 태세와 사당과
山神 木神 江海神 水神 火神 饉餓神 塚神 蛇神 呪詛神 靈神 路神 竃宅神等
(산신 목신 강해신 수신 화신 근아신 총신 사신 주저신 영신 노신 조택신등
산신, 나무 신, 강과 바다의 신, 물신, 불신, 굶주림 신, 무덤신, 뱀의 신,
재앙을 부르는 저주신, 영혼신, 도로 신, 조왕신 등이
若聞此經是 菩薩名 吐諸邪氣 自悟本空 速證菩提
(약문차경시 보살명 토제사기 자오본공 속증보리)
만약 이 경을 듣고 이 보살의 명호를 듣게 되면 사악한 모든 기운을 토해 내고
스스로 본래 공적함을 깨달아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게 되리라.
爾時 帝釋 百佛言 世尊 延命菩薩 何化六道 得度衆生 佛告帝釋 善男子
(이 시 제석 백불언 세존 연명보살 하화육도 득도중생 불고제석 선남자)
이때 제석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연명지장보살은 어떻게 나타나서 육도(六道) 중생에게 도를 얻게 하옵니까?
부처님이 제석에게 말씀하셨다. 착한 남자야,
諸法空寂 不住生滅 隨緣生故 色身不同 性欲無量 普爲得度
(제법공적 부주생멸 수연생고 색신부동 성욕무량 보위득도)
모든 법은 공적한 것이므로 머무르고 생하고 멸함이 없는 것이나
인연에 따라 생기는 것이니 형상은 한계가 있으나 성품은 무량하므로
넓은 인연으로써 득도케 하느니라.
延命菩薩 或現佛身 或現菩薩身 或現辟支佛身 或現聲聞身 或現梵王身 或現帝釋身 或現琰魔王身 或現毘沙門身 或現日月身 或現五星身 或現七星身 或現九星身 或現轉輪聖王身 或現諸少王身 或現長者身 或現居士身 或現宰官身 或現婦女身 或現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 或現 天龍 夜叉 人非人等身 或現醫王身 或現藥草身 或現商人身 或現農人身 或現 象王身 或現 師子王身 或現 牛王身 或現馬形身 或現大地形 或現山王形 或現大海形
(연명보살 혹현불신 혹현보살신 혹현벽지불신 혹현성문신 혹현범왕신 혹현제석신 혹현염마왕신 혹현비사문신 혹현일월신 혹현오성신 혹현칠성신 혹현구성신 혹현전륜성왕신 혹현제소왕신 혹현장자신 혹현거사신 혹현재관신 혹현부녀신 혹현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신 혹현 천룡 야차 인비인등신 혹현의왕신 혹현약초신 혹현상인신 혹현농인신 혹현 상왕신 혹현 사자왕신 혹현 우왕신 혹현마형신 혹현대지형 혹현산왕형 혹현대해형)
연명지장보살은 부처님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보살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벽지불인 연각(緣覺)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사제(四諦)의 이치를 깨달아 아라한(阿羅漢)이 되고자 하는 불제자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제석천왕과 함께 부처님을 모시고 불법의 수호신인 범천왕의 몸으로 나타나고
불법에 귀의(歸依)하는 자를 보호하는 제석천왕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생전의 선악을 심판하는 염라대왕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다문천을 다스려 북쪽을 수호하며 야차와 나찰을 통솔하고
불법을 보호하는 다문천왕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일월신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오성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칠성여래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구성(탐랑.거문.녹존.문곡.염정.무곡.파군.좌보.우필)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전륜성왕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모든 소왕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덕망이 뛰어난 장자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거사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관세음보살의 현신(現身)인 재관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부녀자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하늘을 나는 제천의 용과 혹은 모질고 사나운 귀신인 야차의 몸으로
혹은 사람과 사람 아닌 긴나라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혹은 약사여래의 몸으로 나타나고
혹은 약초의 몸으로 혹은 상인의 몸으로 혹은 농부의 몸으로
혹은 지혜의 상징인 코끼리의 몸으로 혹은 용맹의 상징인 사자의 몸으로
혹은 우두 나찰의 몸으로 혹은 마두나찰의 몸으로 혹은 대지의 형상으로
혹은 산왕의 형상으로 혹은 큰바다의 형상으로 나타나니
三界所有 四生五形 無所不變(삼계소유 사생오형 무소불변)
삼계(三界)의 어떤 장소에나 나투고
네 가지(태난습화)로 나거나 다섯 가지 형태로 화신을 나투어
무엇으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없느니라.
延命菩薩 如是法身 自體遍故(연명보살 여시법신 자체편고)
연명지장보살은 이와 같은 법신을 스스로 나투어
現種種身 遊化六道 度脫衆生 能以一善 破三界有
(현종종신 유화육도 도탈중생 능이일선 파삼계유)
갖가지 몸으로 육도를 다니면서 중생을 제도 하니
능히 한 가지 착함으로서 삼계의 미망을 깨트리니라.
悉以心善 未來衆生 不能發心 但當一心 禮拜供養 延命菩薩
(실이심선 미래중생 불능발심 단당일심 예배공양 연명보살)
마음의 착함을 다 갖추었으면서도 미래의 중생들이 마음을 내지 못할 적에
다만 한 마음으로 연명지장보살에게 예배드리고 공양 올리면
刀杖不加 毒不能害 厭魅呪詛(도장불가 독불능해 염매주저)
칼과 다른 무기로도 해치지 못하고 독약도 그를 능히 해치지 못할 것이며
귀신이 주문으로써 저주코자 하여도 해치지 못할 것이며
起屍鬼等 還着本人 如天吐唾 向風投灰 還坋其身
(기시귀등 환착본인 여천토타 향풍투회 환분기신)
귀신 등이 일어나 참나로 착각케 하려 하여도 마치 하늘을 향하여 침을 뱉는 것처럼
바람을 향해 재를 뿌리듯이 그 재앙이 그들의 몸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爾時帝釋 白佛言 世尊何故 名曰 延命菩薩 其相云何
(이시제석 백불언 세존하고 명왈 연명보살 기상운하)
이때에 제석이 부처님께 여쭈기를 세존이시여
어떠한 연유로 그 이름을 연명보살이라 부르게 되었습니까? 하고 여쭈었다.
佛告天宰 善男子(불고천재 선남자)
부처님께서 제석에게 말씀하시기를, 착한 남자야!
眞善菩薩 心明圓 故名如意輪 心無罣碍 故名觀自在
(진선보살 심명원 고명여의륜 심무과애 고명관자재)
참으로 착한 보살은 마음이 밝고 원만하여 그 이름을 대원경지 여의륜이라 하고
마음에 장애와 걸림이 없으므로 그 이름을 관자재(觀自在)라 하고
心無生滅 故名延命 心無催婆 故名地藏 心無邊際 故名 大菩薩 心無色相 故名 摩訶薩
(심무생멸 고명연명 심무최파 고명지장 심무변제 고명 대보살 심무색상 고명 마하살)
마음에 생멸이 없으므로 그 이름을 연명이라 하고
마음에 번뇌가 없으므로 그 이름을 지장이라하고
마음에 변제가 없으므로 그 이름을 대보살이라고 하며
마음에 형상을 갖지 않으므로 그 이름을 마하살이라 하나니
汝等信受 心無所別 莫令忘失(여등신수 심무소별 막령망실)
너희들은 믿고 받아들여 마음에 삿된 소견을 가지고 분별하는 마음을 내어서
뜻을 흐리거나 망령되이 잊지 말지니라.
爾時 大地六種震動 延命菩薩 從地出現 右膝曲立 臂掌承耳 左膝申下 手持錫杖 白佛言
(이시 대지육종진동 연명보살 종지출현 우슬곡립 비장승이 좌슬신하 수지석장 백불언)
이때 대지가 여섯 갈래로 진동하더니 연명지장보살이 땅으로부터 나타나서
우측 무릎을 굽혀 세우고 팔꿈치를 받들고 좌측 무릎을 땅에 데고
손에는 석장(錫杖)을 지니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我 每日晨朝 入諸定 入諸地獄 令離苦(아 매일신조 입제정 입제지옥 영리고)
제가 매일 새벽에 선정(禪定)에 들어 모든 지옥에 들어가서 괴로움을 여의게 하고
無佛世界 道衆生 今世後世 能引導(무불세계 도중생 금세후세 능인도)
부처님이 없는 세계에 중생을 제도하여 금세나 후세에 능히 인도하오리다.
若佛滅後 一切男女 欲得我福 不問日凶 不倫不淨
(약불멸후 일체남녀 욕득아복 불문일흉 불륜부정)
만약 부처님 열반 후에 날마다 흉한 마음으로 불륜과 부정을 저지르는
모든 남여에게 저의 복덕을 얻게하여
孝襄父母 奉事師長 言色常和 不狂人民 不斷生命 不犯邪婬
(효양부모 봉사사장 언색상화 불광인민 부단생명 불범사음)
부모에게 효도하고 스승과 어른에게 봉사하며
말과 몸이 아름다우며, 사람들이 미치지 않게하고 생명을 죽이지 않게 하며
사음을 범하지 않게 (금세나 후세에 능히 인도하오리다.)
若 十齋日 若 六齋日 若 十八日 若 二十四日(약 십재일 약 육재일 약 십팔일 약 이십사일)
만약 십재일이나 육재일, 또는 십팔일이나 이십사일날 만이라도
但自心正 轉讀此經 稱我名者(단자심정 전독차경 칭아명자)
스스로 마음을 바로하고 이 경을 지극히 독송하거나 저의 명호를 부르는 자는
我以法眼 威神力故 卽轉業報 令得現果 除無間罪 當得菩提
(아이법안 위신력고 즉전업보 영득현과 제무간죄 당득보리)
저의 법안으로 살펴 위신력을 베풀어서 즉시 업보를 나타내어 현세에는 좋은 과보를 얻게 하고
무간 지옥 죄는 없애며 마땅히 보리를 얻게 할 것입니다.
我從過去 無量劫來 見諸六道 一切衆生 法性同體
(아종과거 무량겁래 견제육도 일체중생 법성동체)
제가 과거로부터 한량없는 겁을 내려 올 때까지 모든 육도 윤회를 보는데
일체의 모든 중생들의 법성은 한가지입니다.
無始無終 無異無別 無名異相 生住異滅 是得是失
(무시무종 무이무별 무명이상 생주이멸 시득시실)
시작도 끝도 없고 차별도 없고 다른 모양이 아니며,
나고 머무르고 떠나고 멸함이 없어 얻어지는 것도 잃어버리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起不善念 造諸惡業 輪廻六趣(기불선념 조제악업 윤회육취)
착하지 못한 생각이 일어나서 모든 악업을 짓고 육취(六趣) 윤회하는 것입니다.
生生父母 世世兄弟 悉成佛道 後我成佛(생생부모 세세형제 실성불도 후아성불)
세세생생 부모나 형제로 인연 맺었던 모든 중생들이
모두 불도를 이룬 후에 제가 부처를 이룰 것입니다.
若殘一人 我不成佛 若知此願 二世所求 悉不成者 不取正覺
(약잔일인 아불성불 약지차원 이세소구 실불성자 불취정각)
만약 한 명이라도 남으면 저는 부처를 이루지 않을 것이며
만약 금세나 내세에도 이 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정각을 취하지 않겠습니다.
爾時佛讚 延命菩薩 善哉善哉 眞善男子(이시불찬 연명보살 선재선재 진선남자)
이때 부처님께서 연명지장보살을 찬탄하셨다. 착하고 착하구나. 참으로 착한 남자여!
我滅度後 未來惡世 罪苦衆生 付囑於汝(아멸도후 미래악세 죄고중생 부촉어여)
내가 멸한 후에 미래의 악세 죄고중생을 너에게 부촉하노니,
今世後世 善能引導 憚指之頃 不墮惡趣 況墮無間 阿鼻地獄
(금세후세 선능인도 탄지지경 불타악취 황타무간 아비지옥)
금세와 내세에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잠깐 동안이라도
악도에 빠지거나 무간지옥이나 아비지옥에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延命菩薩 而白佛言 世尊 不廬我當拔濟(연명보살 이백불언 세존 불여아당발제)
연명지장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육도중생을 제도할 것입니다.
六道衆生 若有重苦 我代受苦 若不爾者 不取正覺
(육도중생 약유중고 아대수고 약불이자 불취정각)
육도 중생들이 만약에 고통이 있다면 제가 대신 그 괴로움을 받고
만약 그러지 못하면 정각을 취하지 않겠습니다.
時 世尊 重以揭 讚曰 善哉善哉 延命菩薩(시 세존 중이게 찬왈 선재선재 연명보살)
이때 세존께서 거듭 게송으로 찬탄하여 이르시되, 착하고 착하도다. 연명지장보살아!
有情親 友 衆生生時 爲其身命 滅爲導師 衆生不知 短命無福
(유정친 우 중생생시 위기신명 멸위도사 중생부지 단명무복)
유정에 의해 가까운 인연으로 중생이 태어날 때 그 목숨을 위하여
불보살께서 죄업을 멸하도록 해주시지만 중생이 알지 못하며 명이 짧고 복이 없네.
我滅度後 於末法中 國土災起 人王政亂 他方賊來 刀兵劫起
(아멸도후 어말법중 국토재기 인왕정란 타방적래 도병겁기)
내가 열반한 후에 미래의 말법 세에 국토에 재앙이 일어나고 왕의 정치가 혼란하여
타국에서 도적이 침입하고 전쟁이 일어날 때
但當憶想 延命菩薩 今世後世 所求不滿 我所說法 無有是處
(단당억상 연명보살 금세후세 소구불만 아소설법 무유시처)
다만 지극히 연명지장보살을 생각하면 금세에나 내세에나 소원 따라 모든 것을 남김없이 이루리라.
내가 지금 설하는 이법은 모든 때에 모든 중생 위함이라.
爾時 三千大天世界 六變震動(이 시 삼천대천세계 육변진동)
이때 삼천 대천세계가 여섯 갈래로 변하며 진동하더니
文殊師利菩薩 普賢菩薩 金剛藏菩薩 虛空藏菩薩 聖觀自在菩薩摩訶薩等 異口同音 而白佛言
(문수사리보살 보현보살 금강장보살 허공장보살 성관자재보살마하살등 이구동음 이백불언)
문수사리보살과 보현보살 허공장보살 관자재보살마하살 등이
모두 한 목소리로 부처님께 아뢰었다.
來衆生 若聞此經 是菩薩名(세존 미래중생 약문차경 시보살명)
미래 세상의 중생들이 만약 이 경을 듣거나 이 보살의 명호를 듣는다면
我等皆當 隨順是人 作心安明 現其人前 所求圓滿 若不爾者 不取正覺
(아등개당 수순시인 작심안명 현기인전 소구원만 약불이자 불취정각)
저희들은 마땅히 이 중생들의 원하는바 뜻에 따라 마음의 눈을 밝혀
이 중생들 앞에 나타나 구하는 것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그렇지 못할 때는 정각을 취하지 않겠습니다.
爾時 梵天帝釋 四大天王 雨諸天華 供養如來 白佛言
(이시 범천제석 사대천왕 우제천화 공양여래 백불언)
이때 범천의 제석천왕과 사대천왕(지국천왕 증장천왕 광목천왕 다문천왕)이
하늘에서 꽃비를 내려 부처님께 공양하고 아뢰었다.
世尊 未來衆生 若自 心正 不狂是非 不捨賞罰 持是經者 念此菩薩
(세존 미래중생 약자 심정 불광시비 불사상벌 지시경자 염차보살)
세존이시여 미래의 중생들이 만약에 스스로의 마음을 바르게 하여 미치거나 시비하지 않고
상과 벌을 놓아버리고 이 경을 지니거나 이 보살을 염하는 자를
我等眷屬 擁護是人 不離日夜(아등권속 옹호시인 불리일야)
저의 모든 권속들이 이 사람을 밤낮으로 떠나지 않고 옹호할 것이며
令其國土 百由旬內 無諸災難 其國人民 令得安穩 穀稼成熟 所求滿足
(영기국토 백유순내 무제재난 기국인민 영득안온 곡가성숙 소구만족)
그 국토의 백 유순 내에 모든 재난이 없고 그 나라의 대중들은 안락하고 편안함을 얻고
곡식을 성숙하게 하고 얻는 바가 만족하도록 하겠습니다.
若不爾者 不名護世 不還本覺(약불이자 불명호세 불환본각)
만약 그러한 비호를 하지 못할 때는 본각으로 돌아가지 않겠나이다.
時二童子 侍立左右(시이동자 시립좌우)
이때 두 명의 동자가 좌우로 모시고 보필하고 서있었다.
一名掌善 在左百色 持白蓮華 調御法性(일명장선 재좌백색 지백연화 조어법성)
一名掌惡 在右赤色 持金剛杵 降伏無明(일명장악 재우적색 지금강저 항복무명)
한 명의 이름은 장선으로서 좌측에서 백색 연꽃을 가지고 법성을 다스리며
한 명의 이름은 장악으로 우측에서 붉은 금강저를 가지고 어리석음을 항복 시키니
佛告大衆 汝等當知(불고대중 여등당지)
부처님이 대중에게 말씀하였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아라.
是二童子 法性無明 兩手兩足 延命菩薩 中心不動 阿字本體
(시이동자 법성무명 양수양족 연명보살 중심부동 아자본체)
이 두 동자는 법성을 다스리고 무명을 항복받는
연명보살의 양팔과 양발이니 마음 가운데 부동하여 불국정토의 본체니라.
若有衆生 知是心者 決定成就 卽滅三毒(약유중생 지시심자 결정성취 즉멸삼독)
만약 어떤 중생이 이 마음을 알고 결정된 뜻을 성취하여 삼독(三毒)을 즉시 멸하여
得自在力 願生佛土 隨願得生(득자재력 원생불토 수원득생)
스스로 깨달음을 얻어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한다면 그 바라는 바대로 태어나리라.
若未來世 一切衆生 恭敬供養 延命菩薩 不生疑惑
(약미래세 일체중생 공경공양 연명보살 불생의혹)
만일 미래세의 모든 중생들이 연명지장보살을 공경하고 공양하여 의심하지 않는다면
現世所求 皆令滿足 後生淨土 得無生忍(현세소구 개령만족 후생정토 득무생인)
현세에 원하는 모든 것을 모두 얻어 만족함을 이룰 것이며
후생에는 극락정토에 태어나고 진여의 법성을 얻으리다.
佛說 此經已 一切大會 心大歡喜 信受奉行(불설 차경이 일체대회 심대환희 신수봉행)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해마시니
이 법회에 참석했던 모든 대중들이 크게 기쁜 마음을 내고 믿고 지니며 받들어 행하였다.
*연명지장경은 팔만대장경에 있는 경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