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법문의도량

원숭이가 잡히는 이유 : 욕심과 무지

by 이初心 2023. 10. 10.


    원숭이가 잡히는 이유 : 욕심과 무지

    원숭이를 잡을 때 사람들은 나무상자 안에 원숭이가 좋아하는 견과류를 채우고, 입구는 원숭이 손 하나가 겨우 드나들 정도의 구멍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그리고 자리를 떠나 그 상자 주위를 관찰하고 있노라면 맛있는 견과류 냄새를 맡은 원숭이들이 몰려와 이 상자 안에 무슨 마술이 숨겨져 있는 것은 아닌지 탐색을 하다가 한 마리의 원숭이가 구멍에 손을 넣고 견과류를 움켜쥐면 그는 구멍에서 손을 빼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때 사람들이 다가가서 원숭이들이 도망을 친 자리에 홀로 남은 원숭이를 포획한다고 합니다. 손에 움켜쥔 견과류만 내려놓으면 살 수 있는데, 그 먹을 욕심을 내려놓지 무지 때문에 원숭이는 사람에게 잡히고 맙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는 견해나 생각, 또는 대상이나, 물질 직책에 대한 집착 등이 자기를 옴짝달싹 못하게 하는 올가미가 되는 것인데, 그 올가미는 바로 남이 내게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만들어서 그것에 속박이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인간이 낙원을 잃어버림도 한순간의 쾌락과 작은 이익 앞에서 나 혼자만 잘 살겠다는 이기심이 그 원인이 된다 할 것이니 손아귀의 몇 개 견과류와 온 우주를 바꾼 것이 되는 것입니다.

    ‘나’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버린 사람은 나 이외 전체와의 조화를 상실하게 되지만, 물방울이 저 스스로를 고집하지 않아서 커다란 바다가 될 수 있는 것처럼 나를 내려놓는 이는 대우주의 근본정신과 하나로 통할 수 있습니다.

    원숭이가 잡히는 것은 손을 펴지 못하는 욕심과 손을 펴는 법을 모르는 무지 때문입니다. 사람도 자기 손에 있는 것을 놓지 못하는 욕심과 손을 펼 줄 모르는 무지 때문에 고통스럽게 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월 스님-

    출처: https://cafe.daum.net/seojinam

원숭이가 잡히는 이유.mp3
5.1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