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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10대 제자-2. 신통(神通)제일 목련존자(目連尊者) - 목갈리나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3.


-부처님의 10대 제자-2. 신통(神通)제일 목련존자(目連尊者) - 목갈리나-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중 두 번째는 목련존자( 또는 목건련 – 못가라나)이다.
    지혜 제일인 사리불에 대해 목련은 {신통 제일}이라 한다.

    목련은 왕사성 근교의 바라문 가문에서 태어났다.
    사리불과 함께 산정제를 구경 나갔다가 무상을 느끼고 그것이 동기가 되어 둘이서 출가를 결심한다.

    처음에는 산자야의 제자로 있다가 나중에 사리불과 함께 불교 교단에 귀의하게 된다.
    불교 교단에 귀의한 후에도 두 사람이 함께 행동하는 기회가 많았던 것 같은데, 예를 들면 데바닷다의 반역 행위에 의해서 교단이 분열의 위기에 직면 했을 때 이 데 바닷다를 따라서 교단을 빠져나간 비구들을 다시 설득해 데려온 것이 이 두 사람이었다. 그리고 두 사람은 때를 같이하여 입멸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의 성격은 대조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리불이 {지혜 제일}이라 고 불리는 사색형의 사람인데 반하여 {신통 제일}의 목련은 오히려 행동형의 사람이었다.

    불교에서는 {사통행(四通行)}이라는 말이 있다.
    사통행은 정각(正覺)에 이르는 길을 네 가지로 분류한 것으로써 최종적인 깨달음에 도달하는 것이 빠른가. 느린가, 그리 고 또 그 길이 편한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괴로움을 참고 견디어 거기에 이르는가 하 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낙(樂) - 고(苦), 속(速) - 지(遲)의 조합으로 네 가지가 된다.
    즉 낙속통행 - 고속통행 - 낙지통행 - 고지통행의 네 가지가 그것이다.
    사리불은 낙속통행의 타입이었고, 목련은 그의 자기 평가에 따르면 고속통행의 타입 인 것 같다. 사리불이 천재형인데 비해 목련은 노력형의 불교자라 할 수 있다.

    ◈육신통
    신통력에 관해서 불교에서는 {육신통}을 말한다.
    1) 신족통(神足通) - 원하는 장소에 자유로이 출현할 수 있는 능력.
    2) 천안통(天眼通) - 사람들의 미래의 운명까지도 내다보는 능력.
    3) 천이통(天耳通) - 예민한, 초인적인 청력.
    4) 타심통(他心通) - 남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능력.(독심술)
    5) 숙명통(宿命通) - 자신이나 남의 전생의 모습을 아는 능력.
    6) 누진통(漏盡通) - 세계와 인생에 관한 진리를 깨달을 수 있는 지혜.

    누진통은 다른 종교로써는 얻어질 수 없는 불교 특유의 초능력인 것이다.
    석가모니 는 붓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이 누진통을 얻어 부처가 되셨으며, 깨달음을 얻은 자는 누구나가 누진통을 포함한 여섯 가지의 신통력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석존은 육신통 가운데 누진통을 제외한 다섯 가지 신통력의 사용을 금지하고 계셨다. 불교는 어디까지나 지혜의 종교이지, 다른 종교처럼 기적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다.
    석가모니의 만년 무렵의 사건이다.
    코오사라국의 유리왕이 석가모니의 고국인 석가국을 침공했을 때의 일이다.

    유리왕은 젊은 시절에 석가국에 유학을 했었는데 그때 석가국 사람들에게 모욕을 받았었음으로, 말하자면 복수를 해 주겠노라고 맹세를 하고 나선 공격이었다.

    석가모니는 처음에는 석가국으로 통하는 거리의 큰 나무 아래서 조용히 참선을 하고 계셨다. 두 번, 세 번까지는 유리왕도 석가모니에게 경의를 표하고 진격의 일시 중단을 명령했다.

    그렇지만 끝까지 단념한 것은 아니었다.
    왕의 심경은 분노에 이글이글 불타고 있었던 것이었다.
    석가국의 멸망의 날은 가까웠다.
    그래서 목련은 석가모니에게 제안했다.
    [어떻게 신통력을 가지고 석가국을 지켜 구원하지 않으렵니까?]
    석가국을 쇠 울타리로 탁 쳐 덮어 버릴 것을 목련은 간절히 진언했다.

    그러나 석가모니는 목련의 이 간청을 단호히 물리쳤다.
    석가국 전체의 사람들이 쌓은 업(業)의 응보(應報)를 그 누가 대신 받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즉, 석가국이 멸망하는 것도 그것은 그 나름대로의 원인이 있다는 말이다.
    그 원인을 간파하여 그 원인으로부터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불교의 깨달음의 지혜이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는 {연기}의 이법이지만 그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곧 누진통이다.

    즉 지혜를 젖혀 두고 우선 신통력(기적)에 의해서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려는 것은 큰 착각이다. 석가모니는 그와 같이 생각하여 목련에게 신통력의 사용을 금지시켰던 것이다.
    그리하여 석가모니도 거리의 나무 아래에서의 좌선을 중지하셨다.
    유리왕은 석가국을 공략하여 석가국의 사람들을 한 사람도 남김없이 죽여 버렸다.
    그렇지만 유리왕 역시 귀국 후 뱃놀이를 즐기고 있을 때에, 갑자기 인 폭풍우에 배가 전복하여 그대로 익사하고 말았던 것이다.

    불교를 미워하는 외도( ⇒ 타종교 )의 사람들은 이 목련 존자를 최대의 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다. 석가모니의 불교 교단이 그처럼 흥성하는 것은 거기에 목련이 속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도적을 사주하여, 그 목련 존자를 죽이게 했던 것이다.

    목련은 한 번은 그 위기를 모면했었지만 나중에는 자신의 업을 자각하고 스승인 석가모니에게 하직 인사를 드린 후 죽음을 당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목련 존자는 무턱대고 신통력을 사용하여 도망쳐 다니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