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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인도(人道)-인왕(仁王)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4.

인도(人道) : ①6도(道) 중의 하나. 인간 세계를 말함. 인계(人界), 인취(人趣). 사람이 지키는 도덕.

인로왕보살(引路王菩薩) : 망자를 극락정토로 인도하는 영계(靈界)의 안내자를 인로왕보살이라 한다.

한국 사찰의 불전 하단에는 죽은이의 영가를 천도하기 위한 영가단이 있으며 그 뒤편으로는 감로탱화(甘露幀畵; 망자나 아귀에게 감로수를 베풀어 구제하기에 감로탱화라 한 것이다)가 걸려 있다.

거기에는 화면 아래에서부터 위로 망자들이 생존시 속세에서의 생활상과 아귀, 의식승,7여래상이 차례대로 그려져있으며 그 7여래상 좌우측에 망자들을 이끌고 정토로 인도하는 인로왕보살과 관세음보살 및 지장보살이 보인다. 그러나 인로왕보살이 따로 있는지 아니면 망자들을 정토로 이끄는 관세음보살이나 대세지보살, 지장보살을 인로왕보살로 보는지 확실치 않다.

지금도 사찰에서는 우란분재나 49재 때 나무 대성 인로왕보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이라는 번(幡)을 도량에 설치하여 망자들을 극락정토로 인도해 줄 것을 발원하고 있다.

인무아(人無我) : 인간에게는 영혼이나 자아와 같은 것이 실체로서 존재하지는 않음. 인간은 *5온이 임시로 화합해 있는 것이므로, 한결같이 영속하여 자기를 주재하는 실체적 자아는 없다는 뜻.

인본주의(人本主義) : 인간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된다는 사상.

인상(人相) : 인간에게는 각자의 자아가 있다고 생각하는 관념. 개인은 저마다 자아 또는 영혼의 주체라고 생각하는 관념. 개인이라는 생각. 위인의 특징.

인승(人乘) : 오승의 하나. 수행하는 사름을 태워서 인간새상에 태어나게 하는 교법.

인아견(人我見) : 자기에 대한 집착. 영원하고 불변하는 유일한 주체나 실체로서의 자아가 있다고 고집하는 그릇된 견해.

인연(因緣) : 원인을 뜻하는 *인(因)의 같은말. 인과 연. 인은 결과를 낳게 하는 직접적 또는 내부적 원인, 연은 인을 도와 결과를 낳게 하는 간접적 또는 외부적 원인. 원인과 조건. 인은 친인(親因), 내인(內因) 등으로 불리고, 연은 소연(疎緣), 외연(外緣) 등으로 불린다. 인이 곧 연이 된다는 뜻. 넓은 의미의 인연으로서 모든 *유위법. *4연(緣)의 하나로서, 결과를 낳는 데 가장 필수적이고 일차적인 원인의 총칭. 친인연(親因緣), 정인연(正因緣). *연기(緣起)의 같은말. 다른 것에 의존하는 관계. 인과의 법칙. 인과 관계. 원인과 결과.

인연법이란 : 마음의 3가지 작용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한마음 속에서 인과 연을 장만하여 하나의 결과를 창조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결과:선인선과(善因善果)요 악인악과(惡因惡果)

인왕(仁王) : 이왕(二王)이라고도 하며 흔히 금강역사라 부릅니다. 인왕문등의 절문 좌우에서 불법을 수호하는 것이 본래 임무로서 대개는 상체를 벗은 채 주먹을 쥐고 눈을 부릅뜨고 있는 분노상을 하고 있거나 금강자를 들고 있는 독톡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석굴암 인왕상, 분황사탑 인왕상, 장항사탑 인왕상 등이 대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