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렴(收斂) : 곡물 등을 거두어 들이는 것입니다. 세금이나 물건 등을 거두어 들이는 것입니다.
수론(數論) : 상키야를 승가(僧 )라고 음역. ①가비라(迦毘羅)가 시조로 알려져 있는 인도의 한 학파. 상키야 학파를 가리킴. 불교의 법수를 주로 논하는 학파를 가리킴.
수류타(隨類墮) : 종타의 하나입니다. 모든 것에 무딪히면서 더욱이 그것들에 사로잡히지 않고 일상 생활을 영위해 가는 경지를 말합니다
수륜삼매(水輪三昧) : 륜삼매의 하나입니다. 마음을 윤택하게 하여 선근을 늘리고 교만한 마음을 없애는 선법에 따르는 선정입니다.
수면욕(睡眠欲) : 욕계(欲界)의 3욕, 또는 중생의 5욕 중 하나. 범부 중생이 수행 정진을 게을리하고 잠에 빠지기를 즐기는 것.
수미산(須彌山) :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세계의 중심에 높이 솟은 거대한 산입니다. 대해(大海) 속에 있고, 금륜(金輪) 위에 있으며, 그 높이는 수면에서 8만 요쟈나이며 구산팔해(九山八海)가 둘러싸고 잇습니다.
그 주위를 해와 달이 돌고 육도(六道)× 제천(諸天)은 모두 그 측면, 또는 위쪽에 있습니다. 그 정상에 제석천이 사는 궁전이 있다고 합니다.
수미산(須彌山) : 수미는 수메루의 음역. 불교의 우주관에서 세계의 중심을 이루는 거대한 산. 구사론에 의하면 세계는 거대한 원통 모양의 풍륜(風輪), 수륜(水輪), 금륜(金輪)으로 떠받쳐 있고, 금륜 위의 대양에는 다시 9산(山) 8해(海)가 있다. 수미산은 대양의 중심부에 16만 *유순의 높이로 솟아, 그 반절(8만 유순)은 물속에 잠겨 있다.
정상에는 *제석천의 궁전이 있고 중턱에는 *사천왕의 거처가 있다. 일곱 개의 향수 바다와 금산이 수미산을 둘러싸고 있으며, 이 외측의 사방에 인간이 사는 섬부주(贍部洲) 등의 *4대주(大洲)가 있다.
섬부주 밑은 8한(寒) 8열(熱)의 지옥이며 대양의 외곽을 둘러싼 것이 대철위산(大鐵圍山)이다. 하나의 수미산을 정점으로 하는 이것이 세계의 기본 단위인 1세계 또는 소세계(小世界)이다. 둘레를 맴도는 태양과 달이 여기에 포함된다. 1세계는 보통 4대주, 태양, 달, 수미산, *6욕천, *범천(梵天)으로 구성된다.
수번뇌(隨煩惱) : 근본번뇌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번뇌입니다.
수번뇌(隨煩惱) : 근본번뇌에 뒤따라 일어나는 지말적인 번뇌. 수혹(隨惑), 지말혹(枝末惑). 근본번뇌(根本煩惱), 본혹(本惑). ①구사론에서는 6수면(隨眠)이라는 근본번뇌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다른 번뇌들로서 19종. 방일(放逸), 해태(懈怠), 불신(不信), 혼침( 沈), 도거(掉擧), 무참(無 ), 무괴(無愧), 분(忿), 부(覆), 간( ), 질(嫉), 뇌(惱), 해(害), 한(恨), 첨(諂), 광( ), 교( ), 수면(睡眠), 회(悔). 유식학에서는 6대혹(大惑)이라는 근본번뇌 이외의 나머지 20번뇌. 분.한.뇌.부.광.첨.교.해.질.간이라는 10종을 소수혹(小隨惑), 무참과 무괴를 중수혹, 불신.해태.방일.혼침.도거.실념(失念).부정지(不正知).산란(散亂)이라는 8종을 대수혹으로 분류한다. 구사론에서 정의한 또 하나의 의미로서, 마음에 따라서 일어나 뇌란의 작용을 이루는 모든 번뇌.
수범수참(隨犯隨懺) : 죄를 범함에 따라 하나하나 그것ㅇ르 참회하는 것입니다. 죄를 범했을 때, 곧바로 참회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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