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솔도파(率都婆)-수구보살(隨求菩薩)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5.

솔도파(率都婆) : 불물이나 혹은 경문을 봉안한 곳. 또한 죽은 사람의 생존했을 때의 덕을 표식하고 합리·아·발 등을 묻고 금·석·토·목으로 축조하여 우러러보도록 하는 것.

송(頌) : 범어 Gatha(가타)의 뜻 번역으로서 시구(詩句)로써 부처님을 찬탄하거나 불법의 뜻을 노래함을 말함.

쇄수관음(灑水觀音) : [보문품]의 "감로의 법비를 뿌려 번뇌의 불길을 끈다"는 데서 유래한다. 오른 손에 지팡이, 왼 손에 쇄수기(灑水器)를 들고 있다

수(受) : 촉(觸)에 연하여 발생합니다. 접촉에 따룬 고(苦)· 낙(樂)· 사(捨) 등의 필연적인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느낌에 즐거운 것[樂]·괴로운 것[苦]·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捨]의 셋이 있습니다.

수(受) : 마음의 감수 작용. 감각.지각.인상 등에 해당하는 작용. 어떤 인상을 의식 안으로 받아들이는 것. 감관(根)과 대상(境)과 의식(識)이라는 셋이 화합하여 생긴 것(觸)을 받아들이는 감각. 여기에는 3종이 있다. 불쾌함인 고(苦), 유쾌함인 낙(樂), 불쾌함도 아니고 유쾌함도 아닌 불고불락(不苦不樂). *5온의 하나.

수·상·행·식(受·想·行·識) : 오온(五蘊) 중 사온(四蘊)으로 정신적인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비색(非色)의 사온이라 칭합니다.

수계(受戒) : 수계(受戒)는 계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계를 받는 의식은 불교의 모든 의식(儀式)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며, 교단을 형성하는 근거가 된다고 합니다. 수계라는 절차를 통하여 정식으로 불교 신도가 되고 스님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계는 불교에 입문하는 필수적인 것입니다. 수계는 스님이나 재가신도에게 모두 다 통하는 말이지만, 스님들은 득도(得道)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득도는 스님이 되기 위한 입문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고, 구족계(具足戒)를 받아 비구, 비구니가 되었을 경우를 가리키는 것입니다<요약>

수계(授戒) : 계법(戒法)을 제자 또는 신자에게 주는 것. 수계를 거행하는 법회를 수계회(授戒會), 계회(戒會), 시라회(尸羅會)라 한다.

수과슬상(手過膝相) : 부처님의 신체적인 특징인 *32상(相)의 하나. 똑바로 서 있을 때는 손이 무릎까지 내려올 정도로 팔이 길다는 특징.

수구보살(隨求菩薩) : 대(大) 수구보살이라고도 합니다. 관음보살의 변신으로 이 보살을 염하고 그진언을 외우면 중생의 바람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태장계만다라의 관음원에 위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