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불교자료실

불교에서 분별심(分別心)은 무엇입니까?

by 이初心 2023. 11. 6.

    ○불교에서 분별심(分別心)은 무엇입니까?

    불교에서 분별심(分別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이분법적인 사고와 구분하는 마음의 상태를 가리킵니다.

    분별심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구별하며, 그것에 대한 평가와 개념을 형성하는 마음의 경향을 의미합니다.

    분별심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에는 필요하지만, 불교에서는 이 분별심이 우리를 욕심과 욕망, 무지와 분노, 공허함과 고통으로 이끌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세상을 이분법적인 개념과 이해로만 바라보고, 진정한 본질과 상호연결성을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불교에서는 분별심을 극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우리가 진정한 본질과 상호 의존적인 세계를 깨닫고, 우리 자신과 다른 모든 존재에 대한 이해와 연민을 기를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이는 선행과 명상을 통해 욕망과 구별을 극복하고, 분별심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불교에서는 분별심을 인식하고 극복하여 진정한 깨달음과 해탈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분별심은 사물이나 현상을 이분법적으로 나눈다는 것은, 우리가 세상을 두 가지로 나누고, 이에 대한 평가와 개념을 형성하는 경향을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분법적 사고는 무언가를 "이것"과 "저것", "좋은 것"과 "나쁜 것", "옳은 것"과 "그른 것"으로 나누고 구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분법적인 사고로 보면 세상을 "나"와 "타인", "내 것"과 "남의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일"과 "나쁜 일", "제대로 된 것"과 "부정확한 것"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분법적 사고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에 필요하지만, 불교에서는 이런 분별심이 우리를 욕망과 구별, 고통과 공허함으로 이끌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분법적 사고는 세상의 본질적인 연결성과 아나토마이즘을 간과하게 되며, 우리를 현실과의 불일치와 갈등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이분법적인 사고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비등(非斗)이라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비등은 이분법적인 사고를 넘어서 모든 존재의 상호연결성과 종속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분별심의 함정을 극복하고, 진정한 깨달음과 해탈을 이룰 수 있다고 불교에서 가르칩니다.

    "비등(非斗)"은 불교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모든 존재의 상호연결성과 종속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등"이란 글자는 "이기다"라는 뜻의 "등(斗)" 글자 앞에 "아니하다"를 뜻하는 "非" 글자가 붙어서 만들어졌습니다.

    "비등(非斗)"은 "싸움이 아니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불교에서 모든 존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이를 통해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고 조화로운 상호연결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교에서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모든 존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이라는 것을 이해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이분법적인 사고는 사물과 현상을 이것과 저것, 좋은 것과 나쁜 것, 옳은 것과 그른 것으로 나누고 구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에 필요하지만, 때로는 우리를 현실과의 불일치와 갈등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이분법적인 사고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비등이라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비등은 이분법적인 사고를 넘어서 모든 존재의 상호연결성과 종속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분별심의 함정을 극복하고, 진정한 깨달음과 해탈을 이룰 수 있다고 불교에서 가르칩니다.

    불교에서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명상:
    명상은 분별심을 극복하고 비등적 사고를 개발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명상은 우리의 사고를 조용하고 안정된 상태로 가라앉히며, 사물과 현상의 본질을 직접 경험하고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판적 사고: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물과 현상을 단순히 "이것"과 "저것",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나누는 대신, 다양한 관점과 배려를 가지고 사물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3. 상호의존성 이해:
    불교에서는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이고 연결되어 있다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다른 모든 존재들이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이분법적인 사고를 극복하고 상호연결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비극적 사고의 개발: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비극적 사고를 개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극적 사고는 사물과 현상을 절대적인 개념으로 평가하지 않고, 변화와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변화하고 변할 수 있으며, 절대적인 진리나 가치가 없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고 비등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천과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과정이므로, 차차 개선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www.facebook.com/Drpigsong

불교에서 분별심은 무엇입니까.mp3
15.4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