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법문의도량

추석을 맞어 생각해 본다

by 혜명(해인)스님 2018. 8. 8.
    ;

    (연합불교 방송국 5분 방송 내용)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조그마한 반도로 그 앞에는 일본 등 해양열도가 울타리치고 좌청룡 아메리카대륙, 우백호에 소련 시베리아와 유렵, 아시아대륙이 ,확실한 명당처 살기 좋은 우리나라 !

    민족은 알타이족의 퉁구스족에 속하고 부여족을 기간으로 신석기가 시작되는 8천 년 전에 우리조상님들께서 반도에 들어와 먼저 온 집단은 뒤에 온 집단을 융화하면서 민족을 형성해 오늘에 왔습니다.

    조상님들은 슬기로워 설과 추석 명절을 정하고 이날을 조상님께 햇곡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사지내고 이렇게 살게 도와주십시오. 하고 발원을 하는 날입니다.

    발원은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하여, 본능적이 아리라 수동적으로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인간답게 사는 법을 가르치는 모임 처를 종갓집에 만들고 결과야 어떻던 지금 열심히 하는 중에 즐거움을 느끼며 사람답게 사는 법을 가르쳤고 발원을 다짐했습니다.

    어디를 가든지 ( 00 ) 성씨를 가진 자손은 부끄러움을 알고 , 불쌍히 여길 줄 알고 , 겸손하고,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하고 행하라. 이것을 4 단이라고 하는데 이 사단을 실행 못하면 모든 일이 멈추어 버립니다.

    얼굴은 사람이고 맘은 짐승과 같습니다.
    예를 들면 이승만 이기붕과 같이 된다. 이 말입니다 .
    현재도 부끄럼을 모르고 불쌍히 여길 줄 모르고 겸손치 못한 정치인이나 우리 모두가 깊이 반성하는 날이 추석 명절인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세계를 불가시적 문화로 이끌어갈 준비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중에 무엇보다 사람다운 사람이 사는 사회가 되도록 잘못은 부끄러워하고, 불쌍한 사람 보면 불쌍히 여기고 겸손하고 시비를 분명히 가릴 줄 아는 우리 가되어 조상님께 누가되지 않게 반성하고 참회하는 2002년도 추석이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살맛나는 사회를 창출하여 후손에게 물러주는 모범적인 사람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성불하십시오.

    보산 법광 두 손 모음.()..

'🙏불법과 동행을 > 💕법문의도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하며 사는것은  (0) 2018.08.08
법광의 서원  (0) 2018.08.08
육조 단경의 발상지를 가다  (0) 2018.08.08
법화경 이야기 (8)  (0) 2018.08.08
법화경 이야기 (강의 7)  (0) 2018.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