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불교자료실

불교는 어떤 종교입니까?

by 이初心 2023. 5. 13.


    불교는 어떤 종교입니까?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실천하는 종교이다.

    첫째 인과응보(因果應報)를 믿고,
    둘째 인연(因緣)의 소중함을 깨닫고,
    셋째 그 인과 인연이 모두 한 마음에서 지어진 것을 알고,
    넷째 언제 어디에서나 가장 훌륭한 일을 하여 고통 중생을 구제하는 것이다.

    불교에 있어서의 믿음은, 인간은 누구나 절대적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이 그 기본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신을 중심으로 한 종교에서는 인간이 신이 되려고 하거나 신과 동일한 위치에 있고자 하는 것이야말로 용서받지 못할 교만이요, 근원적인 죄라고 하는 데에 대해서, 불교에서는 오히려 그러지 않는 것은 '교만'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부처님은 법화경에서 "모든 부처는 중생에게 궁극적으로는 부처님과 똑같은 지견(知見)을 개시(開始)하고 오입케 하고자 세상에 출현하는 것"이며 "지금까지 설해 온 여러 가지 삼승의 교법은 모두가 그러한 깨달음을 얻게 하고자 미묘하게 시설한 방편에 불과했다"는 것을 솔직히 고백하고 계신다.

    그런 뒤에 '최상의 깨달음'을 얻고자 감히 뜻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최대의 '교만이요 (권 1 방편품) 죄요 무지라고 규정하고 계신다. (무량수경)

    따라서 불교에서는 믿음은 항상 최상의 깨달음을 얻고자 마음을 일으키는 '발심(發心)'과 함께 나타난다.

    화엄경에 설해진 보살의 길은 '십주(十住).십행(十行). 십회향(十回向). 십지(十支)'로 조직되어 있는데, 그 최초에 위치하고 있는 십주의 제일 첫 단계는 발심으로 되어 있으며 그러한 발심의 앞(제12 현수품)에서 믿음이 크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불교에 있어서의 믿음은 이와 같이 항상 발심을 수반하는데 이러한 발심은 부처님과 같은 최상의 깨달음을 얻고자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므로 그것은 곧 종교적 실천의 행(行)으로 옮겨지지 않을 수가 없다.

    화엄경은 이런 뜻을 잘 표현하여 십주 다음에 십행을 배치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불교적 신앙생활이란 어떤 것이냐 하면 한마디로 말해서 이상과 같은 불교적 '믿음'과 '발심'과 '행'을 하나로 연결한 종교적 생활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출처: https://www.facebook.com/Drpigsong

불교는 어떤 종교입니까.mp3
4.4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