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하자.
우리는 살아가면서 알게 모르게 입으로 몸으로 마음으로 산업보다는 악업을 더 많이 지으며 살아가고 있다.
끝없는 옛적부터 이 몸을 받은 후부터 항상 열 가지 나쁜 짓으로 부모나 형제 이웃을 괴롭히며 부모에게 불효하고 삼보를 비방하는 오역죄와 착하지 못한 악업을 지었으니 이 수많은 죄를 저지른 인연으로 삿되고 허망한 생각이 뒤바뀌어 얽매이고 끝이 없는 나고 죽음의 고통을 받게 된 것을 머리 숙여 참회하오니 이 고통 없어지게 하여 주시기를 불,보살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예배드립니다.
2, 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을 청하자.
우리는 기도를 하면서 지극한 마음이 없이 건성으로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며 기도를 하는 경우가 있다.
불 보살님께서는 항상 대자대비의 지혜로 삼계에 두루 하시지만 탐하고 성내고 어리석으므로 가득 찬 중생은 부처님의 지혜를 알지 못하고 나고 죽음의 고통의 바다를 헤매이고 있습니다.
이 무명에 가리워져 눈 어두운 중생을 구제하시어 고통의 바다를 여의게 하시고 사바세계에 항상 머물러 계시는 불,보살님을 청하옵고 지극한 마음으로 예배드리옵니다.
3, 지극한 마음으로 가족과 친척, 이웃의 기쁨과 슬픔을 같이하자.
우리는 살아가면서 가족과 친척, 그리고 이웃에게 기쁜 일이 생기면 같이 기뻐해 주고 슬픈 일이 생기면 같이 슬퍼해 주는 마음으로 살아가야만 가족과 친척, 이웃이 나에게 기쁜 일이 생기면 같이 기뻐해 주고 슬픈 일 생기면 같이 슬퍼해 주게 된다.
아득한 옛적부터 지금에 이르도록 질투와 시기하는 마음에 사로잡혀 교만과 방탕한 생각으로 어리석음이 생기어 항상 성내는 마음에 불길이 지혜와 자비한 선근을 불태우니 오늘에 와서야 어리석음을 깊이 생각하여 깨닫고 꾸준히 정진하며 가족과 친척, 이웃이 기쁨과 슬픔을 같이하는 마음을 낼 것을 맹세하옵고 불,보살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예배드리옵니다.
4, 지극한 마음으로 회향하자.
우리는 기도를 하면서 처음에는 자신이 백일기도나 천일기도를 거창하게 시작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마음이 나태해져서 마음을 다잡아 시작하고 실천하던 기도를 원만하게 회향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육도를 윤회하다 어리석은 애정으로 뱃속에 잉태되고 태어나서 또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의 바다를 헤매이다 이제야 부처님을 법을 알아 선근 복덕을 닦아 회향하오니 부디 불,보살님께서는 생을 다하는 그 순간에 안락국으로 인도하시어 극락왕생하게 하여 주시옵기를 지극한 마음으로 예배드리옵니다.
5,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하자.
우리는 기도를 하면서 자신이 소원하는 바를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하는 사람도 있지만 몇몇의 사람들은 지나친 욕심을 내어 이루어지지 못할 소원을 들어달라고 불 보살님께 기도를 하다가 그 소원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 보살님들을 원망한다.
육도윤회 하는 이 몸을 버리려고 불 보살님과 성현들께 귀의하여 끝이 없는 공덕의 몸 어서 뵈옵고 불 보살님들과 성현들같이 여섯 가지 신통 얻어 고통에 허덕이는 중생들을 건지려 하옵니다.
허공계가 다하고 법계가 다하여야 이내 서원도 다 하겠다는 발원을 마치옵고 지극한 마음으로 불 보살님께 예배드리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