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심귀명례 (至心歸命禮)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에 대한 해설해 드리겠습니다.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극한 마음으로 시방과 삼세에 걸쳐 항상 계시는 한량없이 많은 모든 부처님들께
목숨 바쳐 예배드립니다.”
‘시방十方’은 한자로는 십방이라고 쓰지만 읽을 때는 시방이라고 하는데, 동서남북과 그 사이의 간방과 위, 아래를 합하여 시방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는 곧 이 우주 전체를 뜻하는 말입니다.
삼세는 과거세, 현재세, 미래세 즉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합니다.
‘제망찰해帝網刹海’는 한량없는 많은 부처님 나라가 마치 그물처럼 얽혀 이 우주에 가득한 것을 말합니다.
제망帝網은 인트라망 또는 인드라망이라고 하는데, 제석천에 있다는 보배 그물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보배 구슬은 그 한 개 한 개 마다 다른 보주의 영상影像을 나타내고, 그 한 보주의 영상마다 또 다른 일체의 영상이 나타나서 서로 겹쳐 한량없이 많은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중중무진衆衆無盡이라고 하는데, 이를 《화엄경華嚴經》에서는‘일즉다다즉일一卽多多卽一’, 곧 하나 가운데 온갖 것이 들어 있고, 온갖 것이 하나 가운데 들어 있다는 논리의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이 세상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세계가 있고, 그 세계가 서로서로 연관을 가지고 성립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세계마다 부처님이 계십니다.
부처님 가운데는 과거세에 나타나신 부처님도 계시고, 미래세에 나타나실 부처님도 계십니다.
과거 천 불, 현재 천 불, 미래 천 불이라고 하여, 삼천제불이라는 말도 있습니다만, 부처님은 삼천 분만이 아니라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중생이 곧 부처의 씨앗이기 때문에 중생 숫자만큼이나 부처님의 수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타야중佛陀耶衆입니다.
불타야중佛陀耶衆은 부처님들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런 부처님들은 태어나시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항상 계십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이미 2천 5백 년 전에 열반에 드셨지만 법신法身은 지금도 우주에 계십니다.
육신은 생사가 있지만 법신은 생사가 없고, 육신은 오고 감이 있지만 법신은 오고 감이 없기 때문에 상주常住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량없이 많은 부처님들이 계시므로 두 번째는 이분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지심귀명례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至心歸命禮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磨耶衆
먼저 본사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예불을 드리고, 다음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 그리고 타방세계에 계시는 모든 부처님께 예배드렸습니다.
그다음 차례는 그 부처님들의 가르침에 예배를 드릴 차례입니다.
다른 설명은 더 보탤 것이 없고 여기서는 ‘달마야중達磨耶衆’의 뜻만 알면 되겠습니다. ‘달마야’는 범어 다르마Dharma, dhamma 음역한 것으로 달마라고도 하는데, 뜻으로 번역하면 법 法입니다.
이는 곧 진리를 뜻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법은 항상 변함이 없습니다.
심지어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시든 안 나오시든 관계없이 존재하는 법입니다.
그래서 상주가 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 이 법을 깨달으셨기 때문에 부처님이 되신 것이고, 중생들도 이 다르마를 깨달으면 부처가 될 수 있고, 또 이 법대로 살면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예불문은 삼보 가운데 하나인 법보에 귀의하는 것입니다.
중衆은 앞서의 설명처럼 많다는 뜻인데, 부처님의 가르침, 또는 진리가 한량없이 많기 때문에 다르마라고 하지 않고 ‘일체’라고 하고, 또 ‘달마야중’이라고 한 것입니다.
이 부분을 우리말로 번역을 하면, “지극한 마음으로 시방과 삼세에 걸쳐 항상 계시는 한량없는 많은 모든 법에 목숨 바쳐 예배드립니다.”입니다.
출처: https://www.facebook.com/Drpig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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