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음기도 도량/🙏주지스님말씀

🙏나무 대방광불화엄경(南無 大方廣佛華嚴經(79회)-보살의 10단계 수행🙏

by 이初心 2024. 7. 9.

    🙏대방광불화엄경(79회)🙏

    🍱* 보살의 10단계 수행

    🍱화엄경의 원래 경명은 '대방광불화엄경'입니다.

    경의 이름을 설명하면,
    🌹대(大)는 온갖 것을 포함하여 한량없이 큰 것을 이름하고,
    🌹방(方)은 모든 법의 모범이 되어 변치 않는 체성을 갖추고 있음을 이름하고,

    🌹광(廣)은 그 덕이 널리 우주에 관통함을 이름하고,
    🌹불(佛)은 마음의 과(果)를 가리킨 것이니 마음이 해탈한 곳을 불(佛)이라 하고,

    🌹화(華)는 마음의 인(因)을 가리킨 것이니 마음의 행을 꽃에 비유한 것이고,
    🌹엄(嚴)은 마음의 공(功)을 가리켜 마음이 공덕을 지어 꾸미는 것이 엄(嚴)이고,

    🌹경(經)은 마음의 가르침인 교(敎)이니 이름과 말(名言)을 일으켜서 이치를 설명하기 때문에 경이라 한 것입니다.

    🍱화엄경은 3가지 본이 있는데, 60 화엄, 80 화엄, 40 화엄입니다.
    60, 80, 40은 권수를 의미하는데, 권(卷)을 책 한 권, 두 권으로 혼동하지 마세요.

    원래 권(卷)은 두루마리를 뜻합니다.
    전에는 글을 필사하거나 새겨서 두루마리 형태로 만들고 두루마리 하나를 한 권이라 불렀습니다.

    한 권의 분량은 지금보다 훨씬 적었죠.
    고전에 '궐련을 피워 물었다'
    궐련이 무슨 뜻인지 몰랐으나, 궐련은 두루마리 담배를 가리키는 말이니 사실 '시가렛 cigarette'입니다.

    🍱그러니 60 화엄은 두루마리 60권으로 동진 시대에 불타발타라가 418~420년에 번역되었고, 80 화엄은 대주(大周, 695∼699)시대 실차난타가 번역하였고, 40 화엄은 당(唐, 795∼798)의 반야다라가 번역하였습니다.

    🍱천태의 교판(敎判)에 의하면 아함경 12년간, 방등경 8년, 반야경 21년, 마지막 법화경을 8년간 설하시고, 화엄경은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후 최초 삼칠일, 즉 21일 동안 말씀하신 경입니다.

    🍱화엄경은 산스트리스트어 원본은 다사부미카Dasabhumika의 십지품과 간디뷰하Gandavyuha라는 입법계품 외에는 전해지지 않습니다.

    나머지 품들은 서기 250년에서 350년대에 편성되어 오늘의 대경 면모를 갖추게 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화엄경의 핵심은 십지품과 입법계품에 있음이 분명합니다.
    화엄경 중 십지품과 입법계품만을 잘 이해하면 화엄경의 큰 의미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타화자재천에서 금강당 보살이 해탈월보살 등의 청법으로 부처님의 신력으로 삼매에 들어 설하는 10지품의 시작 부분의 게송은 불법의 진수와 설법의 원(願)이 아주 잘 함축되어 있습니다.

    🍱10지품은 성불을 이루기 위한 보살의 수행차제(修行次第)가 가장 구체적으로 묘사된 유일한 경이기도 합니다.

    🍱10지품은 보살의 서원은 결코 중단됨이 없이 영원무궁토록 전개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 연유를 중생 세계와 허공 세계 온갖 법계 등이 끝나지를 않을 것이라고 하시며, 그 서원을 이루기 위한 수행의 방법으로 10바라밀을 설하시는 것입니다.

    참으로 숙연하고 그 장엄함은 읽는 이로 하여금 큰 신심과 환희심은 물론 부처님 법을 만난 것이 인생에 얼마나 큰 행복인가를 확실히 알게 합니다.

    🍱경전의 표현을 빌리면,
    '희유난사(稀有難事: 드물고 어려운 일)임을 뼈저리게 느끼도록 감동적입니다.

    🍱참고로, 역사상 첫 번째 단계인 환희지에 들어간 분은 인도의 용수(중론, 회쟁론, 대지도론, 십주비바사론 저술)와 미륵(인도사람, 대승장엄경론송, 변중변론송, 금강반야경론송, 분별유가론, 유가사지론의 저자)뿐이라고 합니다.

    🌺1. 환희지: 기쁨에 넘치는 지위
    🌺2. 이구지: 번뇌의 때를 벗은 지위

    🌺3. 발광지: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4. 염혜지: 지혜가 매우 치성한 지위

    🌺5. 난승지: 진제(眞諦)와 속제(俗諦)를 조화하여 매우 이기기 어려운 지위
    🌺6. 현전지: 지혜로 진여(眞如)를 나타내는 지위

    🌺7. 원행지: 광대한 진리의 세계에 이르는 지위
    🌺8. 부동지: 다시 동요하지 않는 지위

    🌺9. 선혜지: 바른 지혜로 설법하는 지위
    🌺10. 법운지: 법의 큰비를 내리는 지위

    🍱여기서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이, 이 열 단계를 체(體)로 삼되 그것이 행(行)으로 나타나면 십바라밀이 되는 것입니다.

    🍱화엄경의 말씀을 그대로 옮기자면, 제 일 환희지의 보살은 보시바라밀을 주 수행으로 삼는다,

    그렇다고 나머지 바라밀을 수행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제2 이구지의 보살은 지계 바라밀을 주 수행으로 삼는다,

    그렇다고 나머지 바라밀을 수행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여 제10법운지 보살은 지(智) 바라밀을 주 수행으로 삼는다,

    그렇다고 나머지 바라밀을 수행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라고 10지와 10바라밀을 대비시키고 있습니다.

    🙏-끝-🙏

나무 대방광불화엄경(南無 大方廣佛華嚴經(79회)-보살의 10단계 수행.mp3
13.2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