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중생(一切衆生) :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모든 것들. 사람을 말하기도 하는데 일체유정(一切有情)과 같은 뜻.
일초직입(一超直入) :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단번에 미혹의 세계를 뛰어넘어 깨달음에 들어감.
일초직입여래지(一超直入如來地) : 사람은 태어나기 전부터 본래 부처임 을 스스로 깨달아 절대의 경지에 들어가는 것.
일할(一喝) : 선종에서 말이나 글로 나타낼 수 없는 도리를 보일 때 큰 소리를 질러 법을 나타내는 것.
일합상(一合相) : 여러 가지 법이 합쳐서 한 개의 상이 만들어지는 것. 모든 법은 다 일합상임.
일행삼매(一行三昧) : 마음을 한가지 방법으로 닦는 삼매로 일상삼매, 진 여삼매라고도 함. 진여법계의 평등한 모습을 진실 그대로 관 상하는 삼매.
일향전념(一向專念) : 오직 한마음으로 부처님을 생각하는데 몰두 함. 한 결같이 경전 읽는데 몰두함.
일화오엽(一花五葉) : 1.육조 혜능의 법계가 위앙. 임제. 조동. 운문. 법안의 5가지로 나누어져서 꽃피운 것.
[내가 동토에 와서 법을 전함 으로 마치 한송이 연꽃에 다섯 송이가 자연히 피어날 것이다.} 고 한 전등록에서 유래된 말.
2.심지개발(心地開發)의 양상을 비유한 말. 달마대사 께서 [내가 동토(東土)에 와서 법 을 전함으로 미혹(迷惑)됨을 풀어 주매 마치 한 송이 연꽃에 다섯 송이 가 핀 것 같은 결과 가 자연히 이루어지리라]라고 한 말에서 연유
입법계품(入法界品) : 화엄경의 마지막 품이다. 선재동자가 남방으로 53선지식을 찾아다니면서 도를 구하여 법계(法界)의 이치를 터득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60권 화엄경에서는 제44권 이하이며, 80권 화엄경에서는 제61권 이하이다.
입아아인(入我我入) : 부처와 나가 일체가 되는 것. 본존불의 자비로운 힘에 의해서 여래와 자기가 일체의 경지가 되는 것. 입언(立言): 후세에 남길 말을 정열 하여 엮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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