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괴공(成住壞空) : 세상의 모든 것은 크나 작으나 다 변화의 과정을 밟게 된다.
곧 「형성 되어가는 과정」「안정하여 지속되는 과정」「쇠퇴해 가는 과정」「멸망해 없어지는 과정」이 있다.
우리의 몸도, 국가나 사회도 다 그렇게 된다.
이런 것을 가르켜「成住壞空(성주괴공)」이니,「生老病死(생노병사)」니,「生住異滅(생주이멸)」이니 하는데 그 원인은 우리의 마음 속에 생각이 쉴새없이 일어났다 꺼졌다 하기 때문이다.
성취(成就) : 이십사 불상응 가운데 하나. 또는 모든 경의 증신한 서를 혹은 5단으로 나누고, 혹은 6단으로 나누고, 혹은 7단으로 나누는데 이것을 오성취, 육성취, 칠성취라고 말한다.
세간(世間) : 중생이 서로 의지하며 사는 세상.
세간법(世間法) : 첫번째 의미로는, 깨달음 이전의 세계에 속하는 사물입니다. 세간의 온갖 물건, 미혹된 인연으로부터 생긴 것을 말합니다. 삼계의 온갖 유정·비정 등, 미혹과 미혹에 기초한 행위에 의해 생긴 것을 가리킵니다. 이것들은 모두 유루이고 무상합니다.
세간해 : 세상일을 완전히 깨달으신 분
세간해(世間解) : 석가모니를 부르는 열 가지 호칭 중 하나. 세간의 일을 모두 알고 있는 이라는 뜻.
세골(洗骨) : 한 번 매장한 시신을 다시 꺼내어 뼈만 다시 씻어서 장사 지내는 풍속. 동남아세아와 태평양연아에 넓게 펴져있는 장례법.
세발(洗鉢) : 바루를 씻는다 즉 승려의 길을 걷는다는 뜻.
세속오계(世俗五戒) : 신라 진평왕 때 원광법사가 화랑에게 준 다섯 가지의 교훈입니다. 첫째, 사군이충(事君以忠) 은 웟 사람을 섬기는데 충성을 다할 것입니다. 둘째, 사친이효(事親以孝)은 부모에게 효도를 다할 것입니다. 셋째, 교우이신(交友以信) 은 친구 사이에는 신의(信義)로써 사귈 것입니다. 넷째, 임전무퇴(臨戰無退)는 국가를 위하여 전쟁에 임할 대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물러서지 말 것입니다. 다섯째, 살생유택(殺生有擇)은 살생하기를 가려서 할 것 입니다.
세속제(世俗諦) : 승의는 제일의제 ·진실이라고도 하며, 가장 수승하고 진실한 도리를 말합니다. 세속은 세간의 통속적인 관습을 말합니다. 진여나 열반과 같이 세간의 통속성을 초월한 진리를 승의제라 하고, 세간의 통속적인 진리를 세속제라 합니다. 무위의 선법은 승의선이며, 유위의 선법 즉 유루의 선법은 세속선입니다. 일체의 유루심에 의한 행은 세속적이므로 유루심을 세속심이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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