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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사향사과(四向四果)-산신각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5.

사향사과(四向四果) : 소승불교에서 구분하는 성자의 네 단계. 향은 수행의 목표, 과는 그 목표에 도달한 경지. 예류(預流) 또는 수다원, 일래(一來) 또는 사다함, 불환(不還) 또는 아나함, 아라한이라는 네 단계에 향과 과를 붙여 4향 4과라고 한다.

4향은 예류향, 일래향, 불환향, 아라한향. 4과는 예류과, 일래과, 불환과, 아라한과. 욕계와 색계와 무색계의 견혹(見惑)을 끊어 가고 있는 *견도 15심(心)의 과정은 예류향, 마침내 견혹을 끊어 제16심인 *수도(修道)의 단계에 들어가는 것은 예류과. 욕계의 수혹(修惑)을 이루는 9품 중 6품까지의 수혹을 끊어 가고 있는 과정은 일래향, 마침내 이 수혹을 모두 끊은 경지는 일래과. 수혹의 나머지 3품을 끊어 가고 있는 과정은 불환향, 이것을 완전히 끊은 경지는 불환과. 이로부터 아라한이 되기까지의 과정은 아라한향, 아라한의 경지에 도달한 것은 아라한과. 아라한과를 얻으면 열반에 들어갈 수 있다.

사홍서원(四弘誓願) : 사홍서원은 보살이 지녀야 할 네 가지 큰 서원을 말하는데,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모토를 넷으로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승불교에서는 많은 서원들이 설해지는데, 이를 분류해 보면 공통의 원과 각자의 특수한 원이 있습니다. 사홍서원(四弘誓願)은 공통의 원이면서 총괄적인 서원이라는 의미에서 총원(總願)이라고도 합니다. 일체의 보살이 처음 발심할 때에 반드시 이 원을 발합니다. 이 소원은 넓고 크므로 홍원(弘願)이라 하고 그 마음을 자제하므로 서(誓)라 하며 뜻의 만족을 구하므로 원(願)이라 합니다.<요약>

산공(散空) : 지혜로 분해하면 공이 되는 것. 예를 들면 개인 존재를 제요소로 분해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18공의 하나로 무산공과 같은 것으로 본다.

산란(散亂) : 마음이 흐트러져 정리되어있지 않은 것입니다. 마음의 확산이라는 뜻입니다. 유식파(唯識派) 에서의 수번뇌(隨煩惱)의 한 가지입니다. 범부(凡夫)의 마음이 그 대상인 물건으로 흘러, 한찰나도 머무르지 않는 것입니다. 마음이 어지러운 것입니다

산림(山林) : 산과 나무가 있는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이라는 뜻

산문(山門) : 사원은 원래, 산에 세워지는 것이지먼 후에 평지나 시가지에 세워지게 되고 나서도, 사원의 문을 산문(山門)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산사(山寺) : 산 속에 있는 사찰

산수목건련경 : 산수목건련은 범지의 이름이다. 이 범지가 법을 비유하여 불법 가운데 차제를 물으면 부처님이 답변하였다. 중아함25에 수록되어 있다

산신(山神) : 산신은 산군(山君), 산령(山靈), 산신령(山神靈)이라고도 표현합니다. 모두 산을 수호하는 신령들의 다른 이름입니다. 우리 민속에서는 산악을 신성한 거승로 여기고 거기에 깃들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치성을 드리는 행위로부터 산신에 대힌 신앙이 생겨났습니다. 산신신앙, 산신제, 산신탱화, 산신각, 산신놀이(제주도), 산신교 등이 산신을 매개로 해서 생겨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