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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사교(四敎)-사대오온(四大五蘊)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6.

사교(四敎) : 여러 설이 있음. 능엄경. 기신론. 금강경. 원각경의 4과목을 보통 강원에서는 4교라고 함.

사나굴다( 那 多) : 갸나굽타의 음역. 사람 이름. 건다라국( 陀羅國)의 찰제리 족 출신. 대림사(大林寺)에서 출가하여 경론을 배웠다. 559년에 장안(長安)에 들어와 역경에 종사했다. 600년에 세수 78세로 입적했다. 불본행집경(佛本行集經)을 비롯하여 총 37부 176권을 번역했다.

사난(四難) : 부처님을 만나 정법 듣기 어려운 것 4가지. 1) 부처님 계실 때를 만나기 어렵다. 2) 기연이 익숙할 때는 설법하기 어렵다. 3) 부처님 설법을 친히 듣기가 어렵다. 4) 교법을 믿어 지니기 가 어렵다.

사념처(四念處) : 사념처는 삼십칠조도품 중 첫번째의 수행도로서, 범부의 상(常)· 아(我)· 정(淨)의 네 가지 치우친 견해를 깨뜨리는 것입니다. 첫째 육신이 죽으면 썩어지는 부정한 것이라고 관합니다. 둘째, 음행· 재물 등 우리의 마음에 즐거움이라고 느껴지는 것들은 진정한 즐거움이 아니라고 관합니다. 셋째, 우리의 마음은 대상에 따라 늘 변화하고 생멸하는 무상한 것이라고 관합니다. 넷째 앞의 세 가지를 제외하고는 일체 만유에는 실로 자아라고 할 실체가 없으며 내가 없으므로 내 것이라고 할 것도 없다고 관합니다.

사다함 : 성문 사과의 하나 입니다. 일래(一來)라고도 번역하는데, 이는 이 경지에 이르면 하늘이나 인간계에 다시 태어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대(四大) : 인도에서는 불체를 이루고 있는 요소를 네 가지로 분류하는 법이 있었습니다.

이 네 가지는 지(地)·수(水)·화(火)·풍(風)을 말하며 사대(四大) 도는 사대종(四大種)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곧 네 가지 요소라는 뜻입니다.

(1) 지(地)는 단단한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인체로 말하면 골격과 같은 부분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는 물체가 오래 지속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2) 수(水) 는 습기(濕氣)의 부분 즉 물체에 포함된 물기를 말합니다. 인체로 말하면 혈액을 구성하는 것이며 이것은 물체가 하나로 뭉처지는 작용을 말합니다. 말약에 물체에 수분이 없으면 그 물체는 흩어져 분산되고 말 것입니다.

(3) 화(火)는 열기(熱氣)를 말하는 것으로 인체의 체온과 같은 것입니다. 이는 모든 물체를 성숙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4) 풍(風)은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의 운동과 생장은 이 풍의 힘으로 되는 것입니다.<요약>

사대교법(四大敎法) : 첫째, 불멸 후, 올바른 가르침을 지키기 위한 네가지의 경우 (1) 붓다의 직접적인 말슴으로서 새로운 것입니다. (2) 승단의 직접적인 말씀으로서 새로운 것입니다. (3) 장로의 직접적인 말씀으로서 새로운 것입니다. (4) 달인의 직접적인 말씀으로서 새로운 것을 , 말로 표현하는 자가 있으면, 기뻐하거나, 싫어하거나 하지 않고 들으며<요약>

사대부중 :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를 합친 모두를 말함

사대성문(四大聲聞) : 석가모니의 *십대제자 중에서 뛰어난 네 사람. *수보리(須菩提), *가전연(迦 延), *마하가섭(摩訶迦葉), *목건련(目 連). *사대제자(四大弟子).

사대오온(四大五蘊) : 사대는 지, 수, 화, 풍 ,. 오온은 색, 수, 상, 행, 식 이러한 요소의 집합에 의해 우리들은 존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