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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복전(福田)-본식(本識)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6.

복전(福田) : 

1).선행의 씨앗을 뿌려서 반드시 복을 받는 밭. 부처님이나 승 가와 같은 존경의 대상은 경전(敬田). 스숭과 부모와 같이 그 은혜를 갚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를 은전(恩田). 병자, 빈자와 같이 자비로운 구제가 필요한 대상을 비전(悲田)이라고 함. 

2).삼보를 공양하고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며 가난한 사람에게 선행을 베풀면 마치 농부가 밭에서 수확하는 것과 같이 복이 생긴다는 데서 복을 얻을 원인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 말.

복전(福田) : 불보살과 출가 수행자 등 공양을 받을 만한 법력이 있는 이에게 공양하면 복이 되는 것이, 마치 농부가 밭에 씨를 뿌려 다음에 수확하는 것과 같다는 비유.

본각 (本覺) : 무시 이래의 번뇌를 수행에 의해 차례로 없애고 서서히 마음의 본원을 깨닫는 것이 시각(始覺)이며, 번뇌로 덮혀 있는 미혹한 모습이지만 마음의 본성은 본래 청정한 깨달음의 본체라는 것을 본각(本覺)이라 합니다.

시각(始覺)은 수행자의 단계에 따라 불각(不覺)·상사각(相似覺)· 수분각(隨分覺)· 구경각(究竟覺)의 네 가지로 구분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불과(佛果)에 도달하면 시본불이(始本不二)· 절대평등(絶對平等) 의 대각을 성취합니다.

본각(本覺)은 작용이란 측면에서 수염본각(隨染本覺)이라 하고, 체덕(體德)의 입장에선 성정본각(性淨本覺) 이라고 합니다. 수염본각은 번뇌의 오염에 대한 본각의 작용을 뚜렷하게 하는 것으로서 시각의 지혜에 의해 불각의 망염(妄染)을 없애고 본각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지정상(智淨相)과 시각을 완전히 얻어 망염을 없애고 본각의 덕성이 나타나 이타의 공능을 보이는 무사의업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성정본각이란 본각의 체상(體相)이 본래 청정하여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것을 네 가지의 거울에 비유하는 것입니다.

본공(本空) : 본래 공(空)으로서 일체만유는 인연따라 이루어졌으므로 그 본성은 공이란 뜻.

본래면목(本來面目) : 깨달은 경지에서 나타나는 자연 그대로의 심성. 조금도 가식이나 인위를 더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이 갖추고 있 는 심성.

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 : 우주의 진상은 우리의 분별 망상을 가지고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집착할 한 물건도 없다는 것을 말함

본생담 : <본생담>은 <본생경>이라고도 하고 팔리어 삼장에 수록되어 있는데, 그 원래 이름은 <자타카>라고 하며 석가모니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이야기를 모은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던 원인은 무수한 과거세에서부터 이미 온갖 종류의 선행을 닦고 공덕을 쌓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당시에 민간에 널리 유포되고 있었던 전설과 유화를 이용하여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를 엮은 것입니다. 한역에서 <생경>이라는 것이 있지만

팔리어 <자타카>와는 형식이나 내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날 전해지고 있는 팔리어 삼장속의 <본생담>은 547가지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도 고대 서사시인 <마하바라타>나<라마야나>또는 각종 이야기집 속에도 비슷한 내용의 우화나 설화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생담은 다양한 소재를 지닌 이야기 형식이므로 인도문학뿐만 아니라 세계 고대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첫째, 현재세 이야기에서는 부처님이 어떤 인연에 의해서 전생의 이야기를 하게 되는지 그 계기를 설명합니다.

둘째 과거 이야기에서는 전생의 이야기가 나오는 본생설화의 중심부분으로 석가모니부처님의 전신인 보살이 다양한 모습을 취하서 등장합니다. 즉 보살은 과거 전생을 거듭하면서 인간의 모습뿐 아니라 귀신이나 동물등에 이르기까지 온갖 생명을 거치게 됩니다. 그때마다 선행을 닦아 보살행에 대한 공덕을 쌓아가는 여려 가지 설화, 우화 등이 풍부하게 이야기됩니다.

셋째, 마지막 부분은 과거세와 현재세가 결합된 부분으로, 부처님은 방금 설했던 이야기 속의 누구이고 이야기의 계기가 된 사람은 누구라고 인과관계를 밝히는 결론으로 되어 있습니다.

본생담(경 : 석가모니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이야기

본생인연(福生因緣) : 부처님의 보살로서 수행하던 과거의 인연. 즉 성 불 하기 위해 제천(諸天), 인간(人間), 동물의 생(生)을 편력한 부처님의 전생과 보살행의 인연을 말함.

본식(本識) : 아뢰야식의 별명. 유위법(有爲法), 무위법(無爲法)을 비롯한 모든 법의 근본이 되는 식. 근본식(根本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