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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부루나(富樓那) -부정취(不定聚)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6.

부루나(富樓那) : 부루나는 수달장자의 소개로 불법에 귀의한 뒤 의리(義理)를 분별하여 설법하였으므로 설법제일(說法第一) 이라 칭송받았고, 후에 고향인 수나아파란타국에 가서 전도를 펼쳤습니다.

부루나미다라니자(富樓那彌多羅尼子) : 십대제자 중의 한 사람인 *부루나의 온전한 이름. 부루나미다라니는 푸르나마이트라야니의 음역, 자(子)는 푸트라의 의역. '미다라니(마이트라야니)의 아들 부루나'라는 의미. 미다라니는 어머니의 이름이다.

부모미생전면목(父母未生前面目) : 本來面目(본래면목) 또는 父母未生前面目(부모미생전면목 : 부모에게서 낳기전 면목) 이라고도 하며 天眞面目(천진면목), 法性(법성), 實相(실상), 涅槃若提(열반야제)라고 하는 것등이 모두 같은 뜻이다. 부모미생전면목(父母未生前面目)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 부모의 은혜가 넓고 깊음을 설명하는 경전. 수나라 말기에서 당나라 초기에 중국에서 나온 대승 경전

부법장인연전(付法藏因緣傳) : 전6권으로 원위의 길가야 등이 번역하였다. 24인의 부법인연을 기록한 것. 정조도정종기를 저하여 서천의 28조를 정하고 부법장전을 태워버렸다고 한다.

부사의혜보살(不思議慧菩薩) : 불가사의한 지혜를 지닌 보살로서 현도태장계만다라(現圖胎藏界曼茶羅) 제개장원(除蓋障院) 가운데 9존이 있고 그 중앙에 안치한 보살입니다.

이 보살은 방편과 실제가 본래 둘이 아닌 부사의한 지혜를 중생들에게 시여하여 중생들의 지혜 없음을 끊고 제거하고자 하는 본서(本誓) 를 품고 있는 보살입니다.

형상은 황백색입니다. 오른손은 손바닥을 세워 오른쪽 사선으로 향하게 하고 무명지와 소지를 구부리고 엄지는 무명지를 눌러 이른바 검인(劍印)을 맺었으며 왼손은 주먹을 쥐되 연꽃 위에 여의주를 올려 놓은 지물(持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부사의혜보살이 지니고 있는 여의주 연꽃과 종자·진언이 모두 부사의하여 어떠한 중생, 어떠한 장소, 어느 때이거나 모두 완만하게 원을 만족시켜 주는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보살이지만 항상 우리와 함께하는 분입니다.

부적(符籍) : 부적은 원래 종이 위에 글씨나 그림이나 기호 등을 그린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점차 주술적 성격을 띠게 되었습니다. 즉 부적을 지닌 이에게 악귀가 붙지 않는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더 나아가 부적은 복을 가져다 준다고까지 믿게 되었습니다. 부적의 기원은 인류가 바위나 동굴에 주술적인 형상을 그리던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미 발견된 우리나라의 암각화에는 주술적인 목적을 지닌 것으로 추축되는 것들이 더러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전(副殿)스님 : 불당을 맡아 시봉하는 소임을 말하며, 예식 불공 등의 의식집전 스님

부정설법(不淨說法) : 불교를 빙자하여 자기 명예나 이익을 위하여 설법하는 것. 五종 부정 설법이 있음.

부정취(不定聚) : 중생의 근기를 구분하는 3취의 하나. 올바름과 그릇됨의 어느 쪽으로도 결정되어 있지 않아, 성불할 수도 있고 악도에 떨어질 수도 있는 중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