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아들 보적이 부처님 앞에서 게송으로 아래와 같이 찬탄하였다.
눈은맑아 푸른연꽃 같으신옵고 마음맑아 온갖선정 이룩하셨네
청정업을 쌓고쌓아 명망끝없네 중생들의 도사일세 정례합니다.
대성께서 신통으로 변화하시어 시방세계 많은국토 나타내시며
부처님의 설법하는 온갖모양이 그가운데 나타남을 듣고봅니다.
부처님의 크신법력 뛰어나시고 법재로써 중생에게 보시하시되
모든법의 깊은내용 잘알으시어 제일가는 진리의법 증득하셨네.
모든법에 자재하심 얻었사올세 머리숙여 법왕님께 예배합니다.
법은본디 있도없도 않은것이나 인연으로 모든법이 생겨났으니
이와같은 묘법으로 중생건지니 받아듣고 닦게되면 열반을얻네.
나고죽음 제도하는 큰의왕이신 끝이없는 공덕바다 정례합니다
칭찬에도 비방에도 움직도않고 착한이와 나쁜이를 고루사랑해
마음가짐 평등하기 허공같으니 이어른을 그뉘라서 공경않으리.
작은일산 부처님께 받자왔더니 그가운데 삼천세계 나타내시며
천궁용궁 신장들의 사는궁이며 건달바와 아수라와 야차세계며
이세간의 온갖것을 다보게되니 열가지의 큰힘으로 변화하신것
세존말씀 자기말과 같다하나니 이 러 한 신통력은 불공법일세.
부처님이 한소리로 설법하시니 중생들은 깜양따라 제각기알고
들은대로 행을닦아 이익얻나니 이와같은 신통력은 불공법일세.
부처님이 한소리로 설법하거든 두렵다는 이도있고 기뻐도하며
의구위심 끊거니와 싫어도하니 이와같은 신통력은 불공법일세.
십력정진 하는이께 정례합니다 두려움이 없는이께 정례합니다.
불공법에 머문이께 정례합니다 천상인간 큰도사께 정례합니다.
번뇌얽힘 끊은이께 정례합니다 저언덕에 이른이께 정례합니다.
중생제도 하는이께 정례합니다 생사의길 여읜이께 정례합니다.
중생들이 오가는곳 모두아시고 모든법에 해탈의도 얻으셨으며
이세상에 애착없기 연꽃같으며 모든법의 공적함을 증득하시며
모든법상 통달하여 걸림없을새 허공같이 텅빈이께 귀의합니다.
이 게송은 모두 72구절인데 부처님이나 보살 출가한 사람도 아닌 보적이란 젊은 거사가 참으로
부처님의 소의를 잘 나타낸 것이라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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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송을 2구도 있지만 4구 이상 수십 구에 이르는 긴 것도 있으나 대부분 각 구의 글자 수가 일정하게
되어있는 것이 보통이다. 뜻을 간략한 글로써 나타내므로 계라고도 한다.
여기 내용 중에
"부처님의 설법하는 온갖 모양이 그 가운데 나타남을 듣고 봅니다는 구절이 있는데
우리는 부처님 떠나시고 오랜 세월이 흐른 후라 부처님을 직접 뵙고 설법을 들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각자 부처님을 본다 한 것은 유독 보적만이 아니고
우리들도 그와 같은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 것입니다.
부처님의 설법이 기에 들리는 것이 아니고 눈앞에 모습이 떠 오른 것이 아니고
부처님과 함께 있다는 마음에서 저절로 마음의 눈앞에 비친 것입니다.
착한 법을 닥아 익혀서 모든 사물의 진실을 알게 되면 설혹 부처님과 몇 백 몇 천 년을 떨어져 있어도
마치 부처님과 함께 있는 것과 같은 마음이 되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내 마음과 부처님의 마음이
서로 통하는 것입니다.
보적은 부처님을 세 방향에서 칭송합니다.
곧 법신불로서 보신불로서 그리고 응신불로서 부처님을 칭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