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법과 동행을/💕대각교단세불법륜

十七卷 廻向偈 (십칠권 회향게)-석가산대종사님의 화엄경 세계 최초 세 번째 사경

by 혜명(해인)스님 2019. 7. 8.

十七卷 廻向偈(십칠권 회향게)

 

一念卽時成壞劫 (일념즉시성괴겁)

成壞劫中卽一念 (성괴겁중즉일념)

殊勝十住無所住 (수승십주무소주)

一毛端中十住法 (일모단중십주법)

*한 생각 일어 날 때 즉시 성괴겁이요.

*성괴겁도 곧 한 생각 가운데 있도다

*머무른 바가 없는 수승한 십주의 진리라

*십주의 진리는 한 터럭의 끝 가운데에도 있느니라

 

【成住壞空의 四劫說】

불교의 시간관인 사겁(四劫)으로, 성겁(成劫)ㆍ주겁(住劫)ㆍ괴겁(壞劫)ㆍ공겁(空劫)을 줄여서 말할 때 쓰는 말. 불교에서 우주가 시간적으로 무한하여 무시무종(無始無終)인 가운데 생성소멸 변화하는 것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겁(四劫)을 말하며 그것을 줄여서 성주괴공이라고 한다.

 

① 성겁(成劫): 기세간과 유정세간이 형성되는 시기를 말한다. 성겁은 20소겁이 소요된다. 성겁 다음에 주겁의 시대가 온다.

 

② 주겁(住劫): 주겁도 20소겁이 소요되며 기세간은 별 변동이 없지만 유정의 과보에는 많은 변동이 있다. 인간들은 처음에는 빛을 내며 하늘을 날 수도 있으며 수명도 8만세까지 장수한다. 그러나 좋은 맛에 탐닉하고 나쁜 마음들로 악업은 심해져 수명은 10세로 짧아지고, 사고, 질병 등의 삼재(三災)가 발생하여 많은 인간들이 죽어가서 1만을 헤아리게 된다. 여기까지 시간을 1소겁이라고 한다. 다시 인간은 죄업을 뉘우치고 선업을 행하여 그 수명이 8만세가 되며, 또다시 욕심이 과다해져서 10세가 되는 등 수명의 기복이 연속된다. 주겁의 기간 동안 20번을 반복한다.

 

③ 괴겁(壞劫): 그 뒤로 세계는 파괴되어 가는 시대를 말한다. 이 시대 역시 20소겁이 소요된다. 먼저 유정세간이 파괴되는데 19소겁이 소요되고 화ㆍ수ㆍ풍의 삼재가 발생하여 세계는 모조리 흩어져 버린다.

 

④ 공겁(空劫): 괴겁의 시대가 지나면 허공만이 존재하는 공겁의 시대가 오는데 이 기간에도 20소겁이 흘러간다. 공겁 다음에는 다시 중생들의 업력에 의해 성ㆍ주ㆍ괴ㆍ공이 반복하여 이 세계는 끝없이 생성, 소멸하게 된다.

 

【十住】

보살이 닦는 열 가지 수행 단계. 진리에 안주하는 단계라는 뜻으로 주(住)라고 함.

(1) 발심주(發心住): 공(空)을 주시하여 청정한 지혜를 일으킴.

(2) 치지주(治地住): 공(空)을 주시하면서 마음의 바탕을 청정하게 다스림.

(3) 수행주(修行住): 온갖 선행(善行)을 닦음.

(4) 생귀주(生貴住): 부처의 기운이 생겨 성품이 청정해짐.

(5) 방편구족주(方便具足住): 한량없는 방편을 원만하게 닦음.

(6) 정심주(正心住): 지혜를 성취하여 바른 마음에 안주함.

(7) 불퇴주(不退住): 공(空)의 이치를 체득하여 거기에서 물러나지 않음.

(8) 동진주(童眞住): 깨달음을 구하는 마음을 깨뜨리지 않는 것이 마치 동자의 천진함과 같음.

(9) 법왕자주(法王子住): 부처의 가르침에 따르므로 지혜가 생겨 미래에 부처가 될 만함.

(10) 관정주(灌頂住): 공(空)을 주시함으로써 생멸을 떠난 지혜를 얻음.

 

世尊應化 三千四十六年

己亥 四月 五日

牧牛閑人 釋迦山漏

-------------------

十七卷 發願文 (십칠권 발원문)

 

常住十住法 (상주십주법)

常相一如相 (상상일여상)

*머물기는 항상 십주의 진리에 머물고

*모습은 항상 한결 같은 모습을 하기를 발원합니다.

 

世尊應化 三千四十六年

己亥 四月 五日

牧牛閑人 釋迦山漏

十七卷 廻向偈 (십칠권 회향게)-석가산대종사님의 화엄경 세계 최초 세 번째 사경.mp3

 
十七卷 廻向偈 (십칠권 회향게)-석가산대종사님의 화엄경 세계 최초 세 번째 사경.mp3
2.9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