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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상도(常道)-상입(相入)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5.

상도(常道) : 항상 변치 않는 자연의 도리를 말함.

상락아정(常樂我淨) : 상락아정(常樂我淨)

상번뇌(上煩惱) : 수번뇌(隨煩惱)라고도 합니다. 마음을 따라 인간을 뇌란(惱亂)케 하는 번뇌입니다.

상분(相分) : 유식학에서 설하는 4분의 하나. 객관의 형상. 의식의 객관적인 측면. *8식의 수동적인 면, 즉 하나의 식 자체 안에서 보여지는 것. 마음 안에서의 대상이 되는 측면.

상불경보살(常不輕菩薩) : 상불경은 범어 사다파리부타 (Sadapa-ribhuta)의 義譯이다. '무시하거나 천시하지 않는 이'라는 뜻이다. 과거 무량 아승지겁에 한 부처님이 있었는데 위음왕여래(威音王如來)라 불렀다. 그 부처님이 상법시대를 당하였을 때에 증상만(增上慢)의 비구가 큰 세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 때에 상불경이라는 보살비구가 있었는데 이 보살은 在家한 이나 出家한 이나 가리지 않고 만날 때마다 절을 하고는 "내가 당신들을 공경하고 감히 가벼이 여기지 않노니 당신네가 마땅히 보살도를 수행하여 반드시 성불하게 되리라"하였다. 이 말을 듣고 어떤 사람이 욕하고 꾸짖으며 해치더라도 여기서 굴하지 않고 늘 이와 같은 말을 되풀이 했다고 한다.

상상관(像想觀) : 하나의 큰 연화 위에 빛이 찬란한 아미타불의 앉아 계시는 모습을 관합니다

상속(相續) : 연속된 흐름. 연속하여 존재하는 것. 개체의 연속. 항상 변화하는 연속적 개체. 서로 연결된 사실들의 흐름. 서로 이어지는 것. 결합. *18계로 대표되는 것들이 서로 결합하여 연결된 흐름을 낳는다. 결합이 유지되는 요소들의 이 흐름은 현생에만 한정되지 않고 과거의 존재에서 유래하여 미래의 존재에서도 지속된다.

상속가(相續假) : 모은 인연에 의하여 생기는 이 세상 일치의 현상법은 인과의 상속에 의해 설령있는 것처럼 보이지맘, 이 생멸(生滅)의 상속을 떠나서는 그 실체는 없다고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응인(相應因) : 6인(因)의 하나. 서로 동반하는 원인. 서로 연결되어 있는 원인. 마음 즉 *심왕(心王)과 마음 작용 즉 *심소(心所)가 함께 발동할 때, 서로 조력하여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므로, 한쪽을 다른 쪽에 대해 상응인이라고 한다. 마음은 마음 작용을 일으키므로 원인이 되며, 그 마음 작용 역시 마음을 일으키므로 원인이 된다. 이 경우의 원인이 상응인이며, 결과는 *사용과라고 불린다.

상입(相入) : 상즉상입(相卽相入) 화엄종의 교리로서 상즉과 상입의 병칭입니다. 상즉상용(相卽相容)이라고도 하고 약칭해서 상입 혹은 상유(相由)라고 합니다. 우주의 삼라만상이 서로 대림하지 않고 융합해 작용하며 무한히 밀접한 관계응 유지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