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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삼업(三業)-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5.

삼업(三業) : 세 가지 업. 그 내용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몸으로 짓는 신업(身業), 입, 즉 말로써 짓는 구업(口業), 뜻, 즉 생각으로 짓는 의업(意業) 등의 세 가지 업을 말함. 불교에서는 그 가운데 의업을 제일 중요시한다.

의지가 있어야 업이 성립된다고 강조하는 불교에 반해, 자이나교에서는 의도(意圖) 없이 하는 일체의 행위가 모두 업이 된다고 하여 신업을 강조한다. 불교에서는 4성제(聖諦)에 따라 3업을 바르게 하는 것을 정업(正業)이라 하며, 8정도(正道)의 하나로 꼽는다. 욕계의 선업인 복업(福業), 욕계의 악업인 비복업(非福業), 색계와 무색계에 속하는 선정(禪定)으로서 부동업(不動業) 등을 가리킴. 선업(善業), 악업(惡業), 무기업(無記業) 등 세 가지.

삼염주(三念住) : 어떤 사물을 살펴 그 진실을 깨닫는 경지인데 다음 3 가지단계가 있다. 제1염주∼ 중생이 부처님을 믿으나 기뻐하지 않으며, 항상 바른 마음과 지혜에 편안히 머무심. 제2염주∼ 중생이 부처님을 믿지 않아도 슬퍼하지 않고, 항상 바른 마음 과 지혜에 편안히 머무심. 제3염주∼ 중생이 믿거나, 믿지 않거 나 기뻐하거나 고민하지 않고 바른 마음과 지혜에 머무심.

삼장(三藏) : 삼장이라는 것은 인도에서 만든 불교성전의 총칭으로 경· 율· 논 셋을 잘 간직하여 담고 있는 광주리라는 뜻입니다.부처님의 가르침을 경(經),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윤리·도덕적인 실천 규범을 계(戒)라 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 놓은 철학 체계를 론(論) 이라 합니다. <요약>

삼장(三障) : 정도(正道)를 가로막고 선심(善心)을 해치는 세 가지, 즉 *번뇌장(煩惱障), *업장(業障), *보장(報障). 아만(我慢) 중장(重障), 질투 중장, 탐욕 중장의 셋을 말함.

삼재(三災) : 불교에서는 수재와 태풍, 화재의 세 가지를 삼재(三災)의 재난으로 부릅니다. ≪대루탄경(大樓炭經)≫ 제 5권 <재변품(災變品)>에 "천지에는 세 가지의 재변이 있다. 세 가지의 재변이란, 첫째가 불의 재변이고, 둘째가 물의 재변이며, 셋째가 바람의 재변이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 불교에서는 또 삼재를 소삼재(小三災)와 대삼재(大三災)로 나누어 정리합니다. 소삼재는 병난재(兵難災), 병역재(病疫災), 기근재(饑饉災)의 삼재를 말하고 대삼재는 수재(水災), 화재(火災), 풍재(風災)의 삼재를 말합니다.<요약>

삼제(三諦) : 세 가지 진리란 뜻입니다.모든 존재는 그 자체가 제법실상(諸法實相)의 진리임을 밝히는 공·가·중의 삼제를 설합니다. 첫째, 공체(空諦): 진제·무제(無諦)라 하며, 모든 존재는 집착하는 중생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실체가 없는 공무한 존재입니다. (破情). 둘째, 가제(假諦) : 속제·유제라 하며, 모든 존재는 실체가 없기 때문에 인연에 의해 일정한 기간 임시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立法) 셋째, 중제(中諦): 중도제일의제라 합니다. 모든 존재는 공(空)·가(假)를 넘어선 절대의 것으로서 그 본체는 언설과 생각의 대상이 아닙니다.<요약>

삼종외도(三種外道) : 부처님께서는 당시 인도에서 유행하던 여러 외도의 사상을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그 잘못을 비판하였는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숙작인론(宿作因論) 은 인간의 존재는 과거에 행한 행위에 의해 규정된다는 견해로서 자이나교가 이에 해당합니다.

(2) 존우론(尊祐論) 은 자재시느이 자재력에 의해 일체가 전개된다고 하는 전통적인 브라만사상입니다. 즉 신이 존재한다는 상견(常見)에 입각한 견해입니다.

(3) 무인무연론(無因無椽論)은 자아와 세계의 나타남에는 논리적 타당성을 갖는 특멸한 원인과 조건이 없다고 하는 자아나교와 브라만 이외의 모든 견해로 결합인론(結合因論)과 숙명론(宿命論) 그리고 회의설(懷疑說) 등이 있는데 이 모두 단견에 처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요약>

삼지(三智) : 대지도론에서 말하는 3종의 지혜. 일체지(一切智), 도종지(道種智), 일체종지(一切種智) 등. 능가경에서 말하는 3종 지혜. 세간지(世間智), 출세간지(出世間智), 출세간상상지(出世間上上智) 등. 보장경(寶藏經)에서 말하는 3종 지혜. 진지(眞智), 내지(內智), 외지(外智) 등.

삼처전심(三處傳心) : 부처님께서 대가섭에게 3곳에서 법을 전하신 사실. 1) 염화미소 2) 다자탑에서 자리를 나누어 줌. 3) 열반 후 관 밖으로 발을 내 보이심.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 거대한 우주를 가리키는 말.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에 의거하여 불교에서 파악하고 있는 전 우주를 뜻하는 말이다.

불교의 우주관에 따르면,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4방에 4대주(大洲)가 있고, 그 바깥 주위를 대철위산(大鐵圍山)이 둘러싸고 있다. 이것을 1세계 또는 1사천하(四天下)라 한다. 사천하를 천 개 합한 것을 1소천(小千) 세계, 소천 세계를 천 개 합한 것을 1중천(中千) 세계, 중천 세계를 천 개 합한 것이 1대천(大千) 세계이다. 1대천 세계에는 각각 소천, 중천, 대천의 세 '천'(千)이 있으므로 3천 대천 세계라 한다.

3천 대천 세계는 동시에 무너지고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비유하자면 하늘에서 쏟아지는 빗방울이 마치 물레방아같이 끊임없이 공중에서 아래로 쏟아지는 것처럼, 어떤 것은 무너지는 중이며, 어떤 것은 생기는 중이고, 어떤 것은 또 이미 이루어진 채로 남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