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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과 동행을/💕불교용어실

여시아문(如是我聞)-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

by 혜명(해인)스님 2018. 7. 5.

여시아문(如是我聞) : 여시아문(如是我聞)은 '이렇게 나는 들었다'는 뜻으로, 여문여시(如聞如是)라고도 합니다. 경전의 첫머리에 나오는 말로 붓다가 입적할 때 법문을 외어 지닌 것이 많았던 아난에게 모든 경전의 처음에 이 말을 두어 외도(外道)의 성전과 구별하도록 한 것에 의한다고 합니다. 여시는 경중에 설한 석존의 언동이며, 아문은 경장의 편집장인 아난이 스스로 말한 것입니다

여실공경(如實空鏡) : 마음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의 모습은 모든 미혹의 심상과 미혹의 마음에 따라 비치는 바의 경계의 상(相)을 이탈하고 있어 거기에는 하나로써 고유의 존재로써 나타내야할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필경청정(畢竟淸淨)이라는 것을 경(鏡)에 비유하여 말한 것입니다.<기신론(起信論)>

여실수행(如實修行) :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진리에 따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삼도(三道)의 하나인 이욕(離欲 : 탐욕을 여의는 것)을 가져오는 원인입니다.

여실지(如實智) : 제법실상(諸法實相)의 지(智)와 같다는 뜻으로 제법실상을 아는 것은 오식 부처가 얻은 바의 지라고 한다.

여실지자심(如實知者心) : 여실히 자신을 알 수 있는 마음, 자기의 마음을 사실처럼 확실히 증지(證智)하는 것을 뜻합니다. 부처님의 지견(智見 : 지혜에 의해 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여여(如如) : 진여(眞如)와 동일. 그렇게 있는 것, 있는 그대로의 것, 진실의 모습이라는 뜻입니다. 생멸변화(生滅變化)하지 않는 것이고, 오법(五法 : 명(名), 상(相), 망상(妄想), 정지(正智), 여여(如如))의 하나입니다.

여여(如如) : 만유 제법의 실상(實相)을 가리키는 말. 우주 만유의 본체, 또는 있는 그대로의 진실한 모습을 뜻함. 본래 여(如)라는 말은 '같다'는 의미의 술어에 불과하지만 불교의 용례상으로는, 사물의 진수(眞髓)를 가리키는 주어이자 명사로서 쓰이게 된 것이다.

여욕(與欲) : 승단에 있어서 포살·자자(自恣) 그 밖의 행사작법(行事作法)이 행해질 때, 우환 등이 있어서 차질이 생겨 이에 참가하지 못할 경우, 이 행사의 결정에 찬성하는 욕의(欲意)를 욕(欲)이라 하고, 이 욕의(欲意)를 출석하는 비구에 위탁하는 것을 여욕, 출석한 비구가 그 욕의(欲意)의 위탁을 받는 것을 수욕(受欲), 위탁된 욕의를 대중중에 설하여 전달하는 것을 설욕(說欲)이라고 합니다.

여의(如意) : 여의는 모든 것이 자신의 생각대로 되는 것, 또는 기쁨 때문에 마음을 빼앗기고 있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초자연적인 불가사의한 힘과 여의주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 : 보주(寶珠 : 여의주)와 보륜(寶輪)으로 사람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관음입니다. 연수(延壽), 안산(安産), 제난(除難)을 바라는 공덕이 있습니다. 보통은 머리를 오른쪽으로 향하고, 사유(思惟)의 상(相)을 나타내는 금색육비(金色六臂)의 좌상(坐像)입니다. 오른편의 제2수에 여의보주(如意寶珠)를 갖고, 왼편 제3수에 법륜(法輪)을 가지며 중생제도를 나타냅니다.